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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칼럼

암의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건강한 식생활

저자 : 영양팀 서승희 영양사

“유방암 진단을 받고 수술과 항암제, 방사선 치료를 모두 받았어요.. 치료만 다 끝나면 아무 걱정 없을 것 같았는데 막상 끝나니 이제부터 뭘 먹어야 할지, 제대로 식사를 하고는 있는 건지 물어볼 곳도 없고 막막하네요…”
유방암 치료를 마친 58세 이OO씨의 하소연이다. 영양 상담을 하면 이씨와 같이 식사와 관련된 고민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힘들게 치료 과정을 겪고 암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고 생각하는 순간, 앞으로 무엇을 먹으며 건강 관리를 해야 할지에 대한 걱정이 시작되는 것이다. 건강한 식사의 원칙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다음은 암을 예방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다.

암 환자의 치료 중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단일 음식으로는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식품 각각에 함유된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질환이나 기타 이유로 별도의 영양교육을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식사 지침을 따르도록 한다.

1) 항암식품 구성탑
균형잡힌 식사를 계획하기 위해서 식품 구성탑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곡류, 채소 및 과일류, 어육류, 우유 및 유제품, 유지 및 당류 총 5군의 식품을 제시된 분량에 맞춰서 골고루 섭취하면 된다. 항암식품 구성탑은 5가지 식품 군에서도 항암성분이 많은 식품들을 우선 선별하여 제시한 모형으로 이를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여 보자.

 

올리브유,포도씨유,카놀라유,참깨,들깨,견과류(호두,잣,아몬드등) 5층 유지 및 당류 조리할 때 골고루 소량씩 사용 견과류 간식은 하루 1~2스푼정도

우유,발료 요쿠르트,요플레 4층 우유 및 유제품 간식으로 하루 1~2컵 섭취

등푸른 생선(참치,고등어,정어리,삼치,연어,꽁치)콩,두부,청국장,된장 3층 어육류 밑 난류,콩류 매끼 1~2가지 섭취. 제시된 식품 외에도 양질의 단백질 섭취를 위해 살코기,생선,해산물,계란,콩류와 같은 식품을 골고루 활용

양배추, 브로컬리, 컬리플라워, 마늘, 양파, 부추, 생강, 당근, 호박, 파프리카, 버섯, 가지, 해조류, 토마토, 수박, 포도, 사과, 바나나, 키위, 딸기, 오렌지, 메론, 배, 감 2층 채소 및 과일류 매끼마다 2접시 이상으로 섭취 채소는 매끼 2가지 이상 + 과일은 간식으로 하루 2회정도 권장

현미, 보리, 율무, 흑미, 기장, 귀리, 팥, 감자, 고구마, 통밀, 메밀 1층 곡류 및 전분류 매끼 주식으로 한가지 섭취. 밥 뿐만 아니라 기호에 따라 잡곡이 들어간 빵, 국수, 과자도 이용

 

 

 

 

암의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건강한 식생활
식품군 식품 유효성분 섭취 시 요령

 

 

 

 

곡류및 전분류

현미,통밀,보리,

귀리,율무등의 잡곡

섬유소,비타민 B1,

무기질,파이토케이칼류

잡곡밥을 드세요.

 

고구마

베타카로틴,루테인,

강글리 오사이드,

섬유소,얄라핀

하루 반개면 충분,깨끗이 씻어 껍질도 섭취하세요.
감자 비타민 C 익혀도 비타민 C 파괴율이 적으니 익혀서 드세요.
메밀 루틴 별미로 메밀국수,메밀묵을 드세요.

 

어육류 및 콩류

 

아이소플라본, 제니스테인,

사포닌,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하루 35g권장, 밥에 넣어 먹고 콩장, 두유등 다양한 방법으로 드세요.
등푸른생선 EPA, DHA 한토막씩 일주일에 3회 정도 꼭 드세요

 

 

 

 

 

 

 

 

 

 

채소 및 과일류

 

마늘

알리신

하루 2~3쪽 권장, 장아찌나 살짝 익힌 상태로 드세요. 생마늘은 찌어 10분 정도

있다가 사용하세요.

생강 진저롤 하루 20g이면 충분, 익혀서 먹어도 효과는 그대로~
버섯 베타클루칸, 레티난, AHCC 하루 30g권장, 고기 먹을 때 꼭 같이 드세요.
양파 퀴세틴, 알킬시스테인 설폭사이드 유효성분이 열에도 안정하므로 맛있게 익혀 드세요
당근 베타카로틴 하루 당근(중간크기) 1개면 충분, 익혀서 드세요.

호박

(늙은호박, 단호박)

베타카로틴, 루테인,

비타민 A,C,E

섬유소, 무기질

즙보다는 기름에 볶거나 쪄서 드시고 별미로 호박죽을 만들어 드세요.
콜리플라워 설포라페인, 비타민 C

 

하루 1/2컵 살짝 만 데쳐 드세요

브로콜리 글루코실레이트, 설포라판
양배추 S-메틸메티오닌(비타민U)+ 날것으로 드시거나 열을 적게 가해서 드세요.

 

 

 

 

암의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건강한 식생활
식품군 식품 유효성분 섭취 시 요령

 

 

 

 

 

 

 

 

 

 

채소및 과일류

시금치 엽산, 베타카로틴 하루 7~8뿌리(200g) 너무 오래 삶지 마세요
미나리 쿼세틴, 캠프메롤 익혀서 드세요.
부추 베타카로틴, 알릴설파이드 생것, 익힌것 모두 효과만점이니 부추전, 부추겉절이 등으로 자주 이용 하세요.
미역, 다시마 알긴산, U-푸코이단 주 2~3회 정도는 드세요
고추 캡사이신, 비타민 A, C 씨까지 드세요 익혀서 먹어도 유효성분은 안정
가지 안토사이닌, 폴리페놀 참기름, 들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과 함께 드세요.
파프리카 비타민 C, 카로틴 다양한 색을 골고루 드세요

 

토마토

리코펜, 비타민 C, E,

셀레늄, 섬유소

하루 1~2개 익혀서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져요.
사과 비타민 C, 퀘세틴 꼭지 근처 부분은 잘 깎아내고 껍질째 드세요
딸기 비타민 C 우유와 같이 드시면 좋아요.
포도 레스베라트롤, 폴라보노이드 포도씨유를 사용해 보세요. 포도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드세요.
우유및 유제품 요구르트 유산균, 칼슘, 비타민D 하루 1~2개 정도면 충분해요

 

 

 

유지및 당류

올리브유 올레산 샐러드에 활용하세요

참깨

세사민, 세사몰,

세사미놀, 비타민 E

참기름과 양념으로 사용하세요
들깨 오메가-3(리놀레산) 들기름을 사용해도 좋지만, 들깨가루 자체를 조리에 이용하면 더 좋아요.

호두

리놀렌산, 리놀레산,

비타민 E

하루 2일이면 충분

 

기타

카레 커큐민 한 달에 2~3회 챙겨 드세요
녹차 카테킨 EGCG 녹차가루를 이용한 음식을 준비차로 1~2잔 드세요

 

 

2) 다음은 희망 식단의 예이다. 다음의 식단을 참고하여 건강한 식단을 준비해 볼 수 있다.

 

 

희망 식단의 예시
  1일 2일 3일

아침

보리밥

근대국

조기구이

구운가지볶음

과일샐러드

후식 : 토마토

현미밥

계란파국

쇠고기

감자조림

그린채소샐러드

매주콩조림

후식 : 딸기

흑미밥

콩나물국

새우사태잣즙무침

시금치고추장무침

곤약야채볶음

후식 : 단감

점심

완두콩밥

조개살 미역국 

돼지고기 된장보쌈 

양배추쌈

통마늘구이

후식 : 귤

보리밥

건새우아욱국

산채비빔밥

단호박찜

도토리묵무침

후식 : 사과

콩밥

순두부탕

꽁치우거지지짐

상추치커리무침

연근찹쌀구이

후식 : 멜론

저녁

취나물 녹차밥

해물찌개

부스테이크

브로컬리초회

채소잡채

후식 : 요거트

조밥

엉버섯들깨탕

물북어고추장찜

봄동달래무침

파래전

후식 : 두유

영양밥

쇠고기무국

연어레몬구이

더덕구이

달래양념장

후식 : 요플레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이나 인터넷에는 암에 좋은 음식이나 식품들이 무수히 많다. 저마다 항암 효과가 있다거나 이 것만 먹어서 암을 치료했다는 후기들을 보면 한번쯤 시도해보고 싶은 생각도 한다. 그러나 암을 치료한다거나 재발을 예방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식단은 없다. 다만 몸에 좋은 식품을 올바른 조리법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고 규칙적인 운동을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겸비한다면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나아가 암 예방이나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