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암환자의 영양 : 단백질 섭취를 위한 지침

저자 : 서승희

암환자의 좋은 영양상태 유지는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고 적극적인 치료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한데 많은 암환자들이 암 진단 후 이를 간과하는 경향이 많다. 특히 단백질 식품에 대한 편견으로 육류를 비롯하여 계란, 우유, 심지어 생선까지도 피하는 사례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단백질은 신체를 구성하고 영양소를 운반하며 효소, 호르몬,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를 합성하는데 필요하므로 암 치료 중에 충분한 단백질 식품의 섭취는 치료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내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이 필요하게 된다. 많은 환자들이 피하게 되는 육류는 필수 아미노산과 체내 흡수율이 좋은 철분, 비타민 B12, 아연, 셀레늄 같은 영양소 함량이 풍부하므로 지방이 적은 부위로 삶거나 볶는 조리법을 선택하여 섭취 하는 것이 좋다.

 

그럼 이제부터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암환자에게 필요한 단백질 식품을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젖소와 우유가 담긴 컵

단백질 섭취를 위한 식사원칙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간편식으로 대체할 경우 단백질 섭취를 필요량만큼 충족하기가 어렵게 된다.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밥, 반찬을 고루 갖춰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 밥은 소화가 잘 되는 경우 잡곡밥으로 먹도록 하고 반찬으로 고기나 생선, 두부, 계란 콩, 해물 중 한가지는 매 끼니 꾸준히 섭취 하는 것이 좋다. 사골, 설렁탕과 같은 국물음식보다는 고기나 생선의 건더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간식으로는 우유, 두유, 요플레, 치즈 등이 단백질의 급원이 된다.

상황 별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들도 다양하게 제시된다. 항암치료로 인하여 식욕부진이 있을 때는 입맛을 돋구어 주는 양념을 사용한다. 매콤, 새콤한 소스에 찍어먹는 쇠고기 샤브샤브나 고소한 콩을 갈아 채소와 과일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콩국수가 추천메뉴이다.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새우 살과 굴, 게살을 넣어 끓인 영양해물 죽을,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가 나올 경우에는 시원하고 담백하되 냄새가 없는 식사를 준비하도록 한다.

 

구수한 누룽지를 곁들인 해물누룽지탕이나 배 편육냉채, 황태국 등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열량섭취가 부족한 환자들에게는 음식에 땅콩과 잣, 호두 등의 견과류를 넣어 조리하거나 반찬에 콩가루를 뿌려서 열량이 높은 음식들을 제공할 수 있다.
매 끼 식단을 구성할 때에는 본인의 소화 능력과 입맛에 따라 메뉴를 다양하게 하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다음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단백질 섭취를 하기 위한 조리법이다. 다음의 조리법을 활용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즐겨보자.


 

1. 오믈렛

 재료 ; 계란 3개, 감자1개, 양파 1/4개, 양송이 2개, 방울토마토 5개,  피자치즈 1큰술, 소금/후춧가루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작게 깍뚝 썰어 찬물에 담가두고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채 썰어놓는다.
2) 팬이 뜨거워지면 기름을 두르고 감자를 볶다가 익으면 토마토를 넣고 볶는다.
3) 2)에 양송이와 양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며 볶은 후 채소가 익으면 물기가 생기지 않게 접시에 담아 놓는다.
4) 계란을 풀어 소금간을 해서 준비해두고, 깨끗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 물을 약간 도톰하게 부은 후 반 정도 익으면 볶아놓은 채소와 피자치즈를 올린다.
5) 계란이 완전히 익기 전 가장자리에서부터 잘 오므려 반달모양으로 완성한다.


2. 두부 스테이크

 재료 : 두부 1/3모, 다진 쇠고기 탁구공 크기, 다진 돼지고기 탁구공 크기, 계란 1개, 다진 채소(양파, 버섯, 브로컬리), 스테이크소스

1) 으깬 두부와 다진 고기, 계란을 넣고 반죽한다.
2) 1)의 반죽을 스테이크 모양으로 동그랗게 만든다.
3) 기름을 살짝 두르고 팬을 데워 약한 불에 2)의 반죽을 굽는다.
4) 다진 채소를 올리브유에 볶다가 스테이크 소스를 넣고 살짝 끓인다.
5) 두부 스테이크에 소스를 얹어 먹는다.
 

서승희 임상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