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감기와 독감은 다르다

주사기를 들고 당황하는의사와 의심하며 의사를 쳐다보는 남녀노소

할머니 한 분이 진료실로 들어오셨다.

기침을 콜록콜록 하시면서 감기가 잘 안 떨어진다고 말씀하신다. 또 하나, 9월말에 보건소에서 무료로 맞혀주는 독감예방주사를 맞았는데도 벌써 감기에 걸렸다고 ‘독감예방주사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다’고 불평이 대단하시다. 

어떤 아저씨 한 분이 노모와 부인, 아들과 딸을 모두 데리고 진료실로 들어왔다. 식구들 모두 집단으로 독감예방주사를 맞겠다고 한다. 본인이 작년에 독감예방주사를 맞고 나서 겨울에 감기 한 번 안 걸리고 잘 지냈다고 ‘독감예방주사는 정말 좋다’고 칭찬한다. 

왜 이러는 걸까?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감기와 독감, 그리고 독감예방주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는 다른 질병이다.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보통의 감기 바이러스들과는 다른 ‘인플루엔자’라는 특별한 바이러스이다.

독감예방주사는 이 인플루엔자의 일부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주사약으로, 접종 후에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력을 얻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종류가 전혀 다른 일반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독감예방주사를 맞고서 일반 감기에 안 걸리기를 바라는 것은, 마치 소아마비 예방접종을 하고 홍역에 안 걸리기를 바라는 것과 전혀 다를 것이 없는 것이다. 
 


그러면 왜 인플루엔자(독감)에 대해서만 예방주사를 권하는가?

그것은 이 ‘독감’이라는 병이 보통의 감기와는 달리 ‘일부 사람들’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일부 사람들’에게는 독감예방주사를 우선적으로 권하는 것이다. 이런 ‘일부 사람들’에 속하는 분들은 65세 이상의 모든 남녀, 면역이 억제되어 있는 환자, 당뇨병, 신부전, 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만성간질환, 만성혈액종양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집단시설 수용 환자, 임산부 등이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과 접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인, 임산부나 노인 혹은 영아를 돌보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전염예방의 목적에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근데 매년 맞아야 하는 이유는 뭔가?

그것은 종류가 많은 독감 바이러스 중에 매년 겨울에 서로 다른 종류의 독감 바이러스들이 기승을 부리기 때문이다. 어떤 해는 홍콩B, 어떤 해는 방콕A 등등. 따라서 우리가 매년 맞는 독감예방백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금년에는 어떤 종류가 유행할 지를 면밀히 검토해보고 잘 예측해서 만드는 매년 새로운 백신이다.

따라서 아주 우연히 작년과 금년에 같은 종류의 독감바이러스가 유행하지 않는 이상 작년 예방주사를 금년에 맞거나 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가 없다. 자 이제 앞에서 말씀하신 할머니와 아저씨의 말씀이 두 분 다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독감 아닌 감기는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그 방법은 모두들 알다시피 평소에 건강을 잘 유지하여 저항력을 키워 두고, 감기가 유행할 때,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며, 금연하고, 귀가 후에 손을 잘 씻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다. 그래도 감기에 걸리면? 너무 걱정하지 말고 그냥 앓고 지나간다는 배짱으로 지내는 것이 어떨까?

  • 선우성님의 목록 이미지입니다.

    선우성

    가정의학과

    생활습관병관리,건강검진 이상소견,맞춤건강검진,성인병,금연클리닉,평생건강관리클리닉(회원제),암예방클리닉(회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