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여성형 탈모증 조기치료 중요

 

흔히 탈모라 하면 남성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요즘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들을 만나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탈모는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강한 여성들에게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에 고민도 남성 못지않게 크다. 그러면 여성 탈모가 왜 생기는지? 그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유전적 요인과 발생 시기

남성 호르몬과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안드로겐 탈모증이 남성에서 나타나는 경우를 남성형 탈모증 또는 대머리라고 하며 여성에서 발생하면 여성형 탈모증이라고 한다. 보통은 40~50대에 시작하지만, 안드로겐 분비가 시작되는 사춘기 이후부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탈모와 남성탈모의 특징

대머리와 비슷하게 정수리와 앞머리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숱이 적어지며,심한 경우 옆머리와 뒷머리까지도 빠질 수 있다. 남자의 경우에는 양측 측두부의 머리선이 위로 후퇴하고 두정부의 탈모가 심해진다. 하지만 여자의 경우에는 얼굴과 두피 모발의 경계선이 비교적 잘 보존되며 크리스마스트리 모양으로 탈모가 진행되고 대머리처럼 두피가 반질반질해질 정도로 완전하게 탈모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탈모는 보통 서서히 진행된다.

 

여성탈모의 원인과 치료

탈모는 모낭의 파괴보다는 모낭의 축소화에 의해서 발생하며, 휴지기 모발의 비율이 증가하고 생장기 기간은 줄어든다. 여성형 탈모증은 다양한 발현 양상을 보이는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드물게는 유전적 소인이 없이 부신이나 난소에 안드로겐을 과도하게 분비하는 종양이 생기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여성형 탈모증의 발생빈도가 증가한다.

 

여성형 탈모증의 치료는 대머리의 치료보다 더 어렵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낭이 위축되기 전에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초기에 꾸준히 치료하면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고 어느 정도 모발이 다시 나오고 또 굵어질 수 있다. 약물 요법으로는 미녹시딜 용액의 국소 도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초기 반응은 6개월 정도 지나야 시작되며 최대 반응은 1년 정도 지난 후 나타난다. 치료를 중지하면 2개월 후부터 다시 서서히 탈모가 진행된다.

 

안드로겐 과다 생산에 의한 여성형 탈모증에는 안드로겐의 생산이나 이용을 억제하는 경구 피임약이나 전신적 항안드로겐제인 spironolactone,flutamide, cyproterone acetate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머리에 치료 효과가 있는 경구 투여제인 finasteride나 dutasteride는 남성에게만 투여하지만 최근에는 여성형 탈모증 환자에서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어서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여러 가지 약물 요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미세이식(micrograft) 방법을 이용한 모발 이식수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 최지호님의 목록 이미지입니다.

    최지호

    피부과,암병원,피부암센터

    건선,백반증,모발질환,광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