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산악인과 외과의사

                                             

 

 

산행을 하는 사람들에게 왜 산에 가느냐고 물으면 “거기 산이 있어 간다”는 진부한 대답부터 건강을 위해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등 다양한 답이 나온다. 그 가운데“그냥 즐거워서”라는 답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건 보통 사람들의 산행에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8,000미터 고봉을 타는 산악인들, 특히 치명적인 사고의 위험성이 상존해 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산을 오르는 사람들, 8,000미터 봉우리 하나 올랐으면 그만둘만한데도 계속 다른 봉우리를 목표로 산을 오르는 사람들, 엄홍길씨나 박영석씨 같은 분들은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다. 고생스러움과 위험함을 감안할 때 그들에게서“그냥 즐거워서” 라는 답은 기대할 수 없을 것 같다.

 

돈이 생기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산행을 위한 경비를 마련해야 하고 스폰서를 구하느라 동분서주 해야 한다. 명예 때문도 아닌 것 같다. 8,000미터 정상은 이미 여러 사람들이 올랐기 때문에 맨 처음 에베레스트에 오른 힐러리 경 같은 영예가 따르는 것도 아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인디아나 존스의 무모함으로 비쳐지는 산 사나이들의 위험한 산행, 도대체 무엇이 이들로 하여금 모험을 직업 삼아 반복하게 만드는 것일까?

 

외과 의사인 필자는 이들이 줄기차게 산을 타는 심리상태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위험한 수술을 즐기는 외과 의사의 심리 상태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 자아실현 또는 자신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간 이식 수술, 심장 수술, 마비의 위험성이 높은 척추 기형 수술, 뇌 수술 등 위험이 따르는 수술을 하는 외과 의사들, 이들은 왜 이런 수술을 할까? 하지 않으면 병원에서 쫓겨나서? 병원 입장에서는 오히려 위험성이 높은 수술을 하는 것을 별로 반기지 않는다. 만에 하나 의료사고라도 나면 천문학적인 배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위험한 수술을 많이 하면 월급이 올라가나? 천만의 말씀이다. 위험한 수술을 하는 의사들은 대부분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의사들이다. 수술을 많이 한다고 월급을 더 받는 것도 아니다. 믿기 어렵겠지만 매일 간 이식 수술을 하는 의사나 정신과, 피부과 의사나 월급의 차이는 별로 없다.

 

요즘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병원들이 많지만 그 차이도 불과 몇 백만 원 단위이다. 정상에 도전하는 산악인들이 종종 사고를 당하는 것처럼 자칫 의료사고로 이어져 보호자들에게 폭행을 당하기 십상이요, 간혹 인신 구속의 위험성도 있다. 그런데도 왜 악착같이 위험한 수술을 하려 할까? 산악인들의 자기 확인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산악인들이 위험한 산을 피하고 매일 북한산이나 도봉산만 오른다면 과연 만족할까? 아마도“도대체 나는 세상을 왜 살까? 뭐 하는 존재인가?”라는 자괴감으로 괴로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위험하고 힘든 수술을 하던 외과 의사들이 매일 비슷한 수술, 별로 위험이 따르지 않는 뻔한 수술만 하는 것은 자기와의 타협이라고 느껴져 견딜 수 없게 될 것이다.

 

온갖 어려움과 위험을 무릅쓰고 8,000미터 정상을 정복하고 나서 느끼는 만족감과 희열, 자기 존재의 확인. 외과 의사가 위험한 수술을 마치고 나서 느끼는 감정과 거의 같은 느낌일 것이다. 당사자가 아니면 느껴보지 못하는 그 감정은 물론 오래 가지 않는다. 며칠만 지나면 약발이 떨어져 또 다른 고봉에 도전하고 싶듯이 외과 의사들도 또 다른 수술을 시도하게 된다.

 

산에서 예상치 못한 기상변화로 사고를 당하는 것처럼 외과 의사들도 예상치 못한 의료사고에 맞닥뜨릴 수 있다. 산악인들이 낭떠러지에 떨어지지 않게 온갖 안전장치를 갖추는 것처럼 의사들도 만전을 기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산악인들과 외과 의사들을 지켜주자. 또 이들이 모험을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해주자.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모험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은 사회가 건강한 사회이기 때문이다.

 

  • 이춘성님의 목록 이미지입니다.

    이춘성

    정형외과,척추측만증센터

    측만증(소아척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