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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칼럼

요통의 자가진단과 운동 예방법

요통은 우리나라 사람의 10명 중 8명이 평생 한 번쯤 경험해 본다는 통계가 나와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요통 환자의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전체의 약 5% 미만에 불과하다.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자세가 쌓여 발생하는 요통을 순간적인 통증으로 가볍게 넘겨버리고 이를 방치할 경우, 결국엔 심각한 척추손상으로 이어져 개인에게 더 큰 고통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러한 요통은 초기에 진단과 치료를 시작하면 완치가 가능하므로, 개인이 얼마나 빨리 자기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서 병원을 찾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와 관련 요통과 관련한 자가 검사법과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예방체조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척추손상 자가 검사법

 

발살바 검사

앉아서 허리를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힘을 주었을 때, 엉덩이를 따라 허벅지까지 통증이오는지를 알아보는 검사

하지직거상 검사

발목을 꺾고 다리를 들어 올렸을 때 점점 올라 갈수록 허리에 통증이 오는지 알아보는 검사

요부회전ㆍ다열근 검사

반대쪽 팔과 다리를 쭉 뻗어 올렸을 때 허리에 통증이 오거나 몸이 심하게 흔들리는지 알아보는 검사
이상의 자가 검사법을 통해 이상을 발견했을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 상담과 진료를 시작해야한다.

 

집안에서의 요통 예방 체조

    (아래 각 운동마다 세트당 8~12회 실시하고 2~3세트를 반복한다)

누운 자세로 무릎을 세워 양손을 편채로 무릎쪽으로 당겨서 상체 일으키기를 반복한다. 벽에 한쪽 다리를 대고 허리를 세워 앉은 뒤, 상체를 앞으로 당기는 것을 반복한다. 누운 자세로 무릎을 세운 뒤, 복부에 힘을 주어 위로 들어올리기를 반복한다.

 

이 밖에도 평소 걷기나 등산과 같은 운동을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1회 30분~1시간 이내로 꾸준히 한다면 허리와 하체 부위의 근력이 강화돼 요통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