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선천성 기형아를 위한 태아치료

 

초음파 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산전 태아 진단의 영역은 눈부시게 발전해 왔다. 이러한 선천성 기형의 정확한 진단은 ‘유산’이라는 반갑지 않은 결과를 수반하게 되었고 산전 진단이라는 의학적 발전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배경이 된 것도 사실이다.

 

미국 및 유럽에서는 1990년부터 선천성 기형아에 대한 치료를 자궁 내에서 시행함으로써 심각한 장애나 사망에 이르게 하는 질환들의 치명적 손상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에 반해 국내에서는 아직 태아치료에 대한 연구나 실행이 널리 알려져 있거나 시행되지 못하고 있었는데 여기에는 경제적인 문제와 사회적 인식의 문제가 복합되어 있다.

 

태아치료는 첫째, 약물적 치료가 있다.

대개 심각한 부정맥(atrial flutter, supraventrisular tachycardia 등)이 태아 수종과 동반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 digoxin, flecainide, amiodaron 등의 약물을 모체를 통해서 복용하거나 제대천자를 통해 주입하기도 한다. 태아 수종을 야기한 부정맥은 대개 태아 사망으로 이어지기 쉬워 이러한 치료를 통해 태아를 생존케 할 뿐만 아니라 산전에 치료가 된 태아에서는 출생 후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산전 치료로 완치의 가능성도 있다.

 

둘째로는 shunt 시술(문합술)을 들 수 있다.

비교적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태내에 낭성 질환이 생긴 경우(흉수, 복수, 흉곽내 큰 낭종, 후부요도 판막증 등)에 낭으로부터 양막강내로 물을 배액 시켜줌으로써 심각한 기관의 장애를 막아 생존 출생케 하는 시술이다. 특히 후부요도 판막증은 남아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으로 태아 치료 없이는 양측성 신부전을 초래하여 생존하기 어렵고 출생 후 치료(투석)를 한다 해도 신장이식을 하지 않는 한 정상 신장 기능을 가지고 살아가기 힘들다. 시술은 산모의 피부 국소 마취하에 시행하므로 산모의 부담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으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양막파수 및 조기진통 등의 합병증도 경미하다.

 

셋째로는 태아내시경을 통한 치료 방법이다.

Shunt 시술보다 침습적인 방법이지만 보다 궁극적인 치료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 내시경보다 크기가 작다는 것을 빼면 그 원리와 시술의 방법이 흡사하다. 다만 수술 중 양수를 계속해서 순환시켜 주어야 한다. 태아내시경을 이용한 대표적인 수술은 일란성 쌍둥이에서 태반 혈관이 공유되어 일어나는 쌍태아간 수혈 증후군을 가진 경우이다. 한쪽 태아는 심한 양소과소증과 태아발육지연으로 사망하고 또 다른 태아는 태아수종과 심부전으로 사망하게 되는 질환이다. 이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양측 태반 혈관 문합 부위를 레이저로 응고시켜 혈류를 막아주는 시술로 양측 태아를 모두 살릴 수 있다.

 

후부요도 판막증후군의 경우에는 직접 태아 방광으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판막을 융해 시켜 소변을 배출할 수 있게 하는 시술도 가능하다. 구순열 및 구개열이 심한 태아에서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벌어진 입술 사이에 클립을 끼워 틈을 좁혀줌으로써 출생 후 수술을 용이하게 하고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궁술을 통한 태아 치료이다.

이 수술은 보다 침습적이서 실제로 미국내에서도 자주 시도되는 수술은 아니다. 간단히 말해서 자궁을 열고 태아를 직접 꺼내어 수술을 시행하고 다시 자궁안으로 넣어주는 수술이다. 선천성 횡격막 탈장증이나 신경관 결손증(뇌척수 수막류)때 시도되는 수술인데 수술 자체의 위험보다 수술 후 양막파수나 조기진통이 거의 모든 증례에서 발생한다는 점이 이러한 개궁술을 쉽게 결정하기 힘든 이유이다. 향후 획기적인 조기진통 억제제의 개발이나 수술 후 양막파수를 막을 수 있는 처치법이 나온다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치료법이 되리라 생각된다.

 

국내에서의 태아 치료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잘못된 아이는 빨리 포기하고 또 다시 임신을 하면 된다는 낙태 우선의 사회 인식의 변화와 태아 치료에 수반되는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경제적인 후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태아에서 Shunt 수술 후 자궁내 태아의 모습

 

                                               
                Shunt 수술 후 태아의 초음파 사진                          Shunt 수술을 시행하였던 신생아의 분만 직후 모습

 

  • 원혜성님의 목록 이미지입니다.

    원혜성

    산부인과,선천성심장병센터,세포치료센터,의학유전학센터,태아치료센터

    태아심장정밀진단,태아치료,쌍태아간 수혈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