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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칼럼

불면증 자가진단

 

밤만 되면 “오늘은 또 어떻게 해야 잠을 좀 자 볼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선 다음의 항목 중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몇 개나 되는지 한 번 체크해보세요.

① 잠에 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리는 것 같다. ( )
② 잠을 잘 자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 ( )
   (예를들어 저녁에 피곤하게 운동을 하거나, 일부러 과식을 해 보거나, 초저녁에 졸려도 참고 늦게까지 버티다가 잠자리에든다) .
③ 잠들기 위해 술을 마시거나 약국에서 수면제를 사서 먹어본 적이 있다. ( )
④ 휴일에는 실컷 자는 수가 있다. ( )
⑤ 잠자리가 바뀌면 잠을 오히려 더 잘잔다. ( )
   (예를들어 친척집에서 자거나 여행을 가서)
⑥ 자는 도중에 두 세 차례 이상 잠을 깨고 다시 잠들기가 쉽지않다. ( )
⑦ 자다가 중간에 깨면 얼마나 잤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계를 본다. ( )
⑧ 낮에 항상 졸리고 특히 점심식후에는 정신이 없을 정도로 졸린다. ( )
⑨ 항상 많은 꿈을 꾸고, 깨고 나서도 대개는 기억이 난다. ( )
⑩ 평소보다 훨씬 일찍깨서 (예를들어 새벽3, 4시) 더 이상 잠들기가 어렵다. ( )

 

이상의 리스트 중에서 네 가지 이상 항목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불면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면증은 10명 중 3명에서 나타날 정도로 아주 흔한데, 위의 리스트 중에서 1 ~ 4번은 주로 초기불면증, 5~8번은 수면유지의 장애, 9번과 10번은 우울증이 있을 때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고 생각되면 전문가와 의논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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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윤

    정신건강의학과,스트레스심리상담센터

    노인정신장애,치매클리닉,마음 건강 클리닉,심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