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분만방법의 역사(4)- 무통분만이란?

저자 : 원혜성

분만 통증은 겪어 본 사람이나 겪어보지 못한 사람이나 두렵고 무섭고 공포스러운 것임에는 틀림없다. 이렇게 출산의 기쁨 앞에 도사리고 있는 분만 통증이라는 난관을 치워줄 수는 없을까 하는 임산부들에게 무통분만이라는 단어는 그야말로 구세주나 다름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무통분만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한다.

 

무통분만이란, 말 그대로 분만 통증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여러 마취 방법이 있으나, 제일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요추 부위의 경막외강에 관을 꽂아서 마취 주사액을 지속적으로 주입하는 경막외마취이다. 시술 시기는 대개 자연 진통이 시작된 경우는 통증이 심하지 않은 잠복기(자궁경부 개대가 4cm 미만인 상태)에 그리고 유도 분만을 하는 경우에는유도분만 약제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관을 꽂아 놓는다. 이는 진통이 심해지면 산모의 시술을 위한 자세 잡기가 불편하고 급작스럽게 진행되는 경우에는 관을 꽂느라 고생하고 주사약은 써보지도 못한 채 분만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다. 관을 삽입해 놓고 경과를 지켜보다가 자궁 경부의 개대가 4 cm이상이 되면(이 때가 활동기 이다) 약제를 본격적으로 투여하게 된다. 이를 아는 산모들은 내진시마다 4 cm가 아직 안되었는지 애처로운 눈으로 의사들을 바라 보곤 한다. 너무 일찍 약제를 투여하면 진통이 사라져서 진행이 멈추어 버리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을 맞추어 투약해야 한다.

 

이제 무통분만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무통분만의 장점은 첫째, 극심한 통증을 경감시켜준다. 지옥에서 천국으로 온것 같다고 표현하는 산모들도 있고, 행여 없어질까 주사약 펌프를 애인인양 꼭 끌어안고 놓지 않는 산모들도 있다.

 

둘째, 이러한 통증의 경감은 체내의 카테콜라민(통증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증가하여 혈관을 수축시키는 호르몬) 생성을 감소시켜 자궁에서 태반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통증이 있을 때마다 과호흡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자궁-태반 관류를 호전시킨다. 특히 통증이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는 내과적 질환(고혈압, 당뇨, 천식 등)을 앓고 있는 산모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셋째, 산모의 피곤이 덜하여 말짱한 정신으로 진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정서적 안정을 줌으로써 분만 후 생길 수 있는 정신적 충격을 막아주기도 한다.

 

넷째, 응급 수술이 불가피해질 경우 이미 삽입된 관으로 마취제를 사용하여 바로 응급제왕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고 수술 후 2일째까지 관을 통하여 지속적인 통증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 또는 부작용에 대한 숙지도 필요하겠다. 먼저 경막외마취시에는 갑자기 혈압이 떨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자궁 혈류가 감소하여 태아 곤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취시 수액을 다량 공급하면서 시행하지만 드물게 심한 저혈압이 발생하기도 한다.

 

다섯째, 활동기에마취제를 투여했는데도 진통이 사라지거나 미약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진통 2기에 산모가 힘을 잘못줘서 흡입분만의 빈도가 높아질 수 있다. 그 외에 드물게 두통(1000명중 2명), 소변저류, 오한, 감염, 혈종 등이 있을 수 있고 3% 정도에서는 통증 조절이 안되어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등에다가 바늘을 찌르니 시술후 허리가아프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뻐근한 통증이 며칠 갈 수는 있지만 요통은 거의 드물다.

 

비용은 대개 15만원 정도이며 비보험이라 개인이 전액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기꺼이 분만 진통을 겪어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도움 없이도 기쁘게 진통을 이겨내기도 한다. 선택은 언제나 산모 자신에게 있으니! ! !

 

그동안 분만 방법에 대한 연재를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면서 기쁘고 행복하고 가슴 벅찬 분만의 현장에서 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