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메디컬칼럼

분만방법의 역사(3)- 라마즈 분만법이란?

저자 : 원혜성

 

이번 호에서는 우리병원에서도 실시하고 있는 라마즈 분만법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한다. 라마즈 분만법이란 출산의 고통을 최대한 줄여서 아기를낳으려는 정신예방적 분만법이다.

 

분만 진통의 기원이 정신적이고 문화적인데 기인한다고 생각하는데서 출발한 분만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출산에 대한 공포가 긴장을 유발하고 이러한 긴장은 통증으로 이어지며 통증은 다시 공포를 유발하여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낸다는 이론에 기초한 것이다.

 

역사적 배경을 보면, 이미 1920 년대에 Velovosky 와 Platonov 가 분만 동통을 예방하기 위해 최면암시를 내세워 통증 완화에 정신예방이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였고, 그 이후 다른 학자들의 이론적 지지를 받았으며, 1952년 러시아에서 F. Lamaze 박사가 정신예방적 출산 교육을 관찰한 후 1965년 프랑스에서 라마즈 방법을 도입하여 실시하였다. 미국에서는 1960년대 말에 라마즈 분만법을 도입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1970년대 초에 간호교육에서 시작하여 임상적 적용은 1990년대 초 길병원에서 시작하였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라마즈 출산 교육은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 중심의 출산법 이다. 교육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즐거웠던 일을 떠올리는 연상법, 우리몸 전체의 긴장을 풀어주는 이완법, 그리고 분만의 경과에 따라 호흡을 조절하는 호흡법으로 이 세 요소가 합쳐져야 효과가 크다.

 

먼저 연상법은 즐거운 상상 또는 기억을 함으로써 체내에서 능동적으로 엔돌핀의 분비를 증가시켜 진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 방법은 편한한 자세에서 행복했던 순간들을 연상소재로 정하고 눈을 감고 힘을 뺀 후 머리속에서 소재를 떠올려 기분 좋은 상태로 빠져 들어가 본다. 그리고 충분한 시간을 가진 후 눈을 뜨고 현실로 돌아오는 훈련을 반복한다. 이완법의 목적은 온몸의 힘을 빼면 근육의 피로가 줄어들고 ‘릴랙신’이라는 물질이 분비되고 이는 다시 엔돌핀의 분비를 상승시킨다는 데 있다. 따라서 이완은 통증을 감소시키고 자궁경부의 개대를 촉진하여 진통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완하는 방법은 온몸의 관절 부위의 힘을 빼는 것인데, 이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동작이며, 남편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기도 하다. 호흡법은 출산 교육의 가장 주 된 훈련으로 흉식호흡이 기본이다.

 

호흡법의 주된목적은 산소를 체내에 충분히 공급 함으로서 근육 및 체내 조직의 이완을 돕고 태아에게 원활한 산소공급을해 주는 것과, 통증의 싸이클마다 리듬에 맞추어 호흡을 함으로서 진통에만 집중하던 관심을 분산시켜 통증을 덜 느끼게 하려는 것이다. 호흡법은 분만의 경과에 따라 호흡방법이 다르다. 자궁 개대가 이루어지는 분만 제 1기 호흡법과 태아 만출이 일어나는 분만 제 2기의 힘주기 호흡법으로 나뉜다. 특히 진통이 심하면 호흡이 빨라져서 과호흡이 일어 나기 쉬운데 호흡의속도를 잘 조절하여 과호흡을 방지해야 현기증이나 손과 다리의 저림을 막을 수 있다.

 

라마즈 교육 과정은 각 병원마다 조금 차이가 있으나 기본 개념은 이 세 가지의 방법과 가족이 함 께 참여한다는 개념은 일치하는 것 같다. 본원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 4주간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라마즈교육을 받은 부부에 한해서 분만 전 과정에 남편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간혹 염불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이 있는 산모들이 있다. 즉, 남편이 함께 있을 수 있다는 것 때문에 교육을 신청해 놓고 정작 연습은 하지 않는 산모들이 바로 그러하다. 아무리 좋은 방법도 당사자의 노력 없이는 결과가 없다. 라마즈 분만 법의 과학적 근거가 조건반사에 있듯이 조건 반사가 일어날 정도의 꾸준한 연습(하루에 20분 정도 매일)이 진통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길임을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