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안면인식장애(Prosopagnosia)

동의어 : 안면실인증

정의

안면인식장애란 시력 장애나 시각 장애가 없고 이름대기 등 말하기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 사람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

안면인식을 담당하는 하부 후두측두엽의 손상으로 발생하며, 우측의 병변이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개 양측성 손상에서 잘 발생합니다. 해당 부위의 손상은 뇌경색, 뇌출혈, 외상, 뇌종양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도 있으며, 치매,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마 주위 이랑이나 주변 뇌영역의 손상에 의하여 얼굴에 대한 기억저장소와 연결이 끊어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뇌손상 모식도

 

증상

"A씨는 길을 가다가 맞은 편 사람의 옷차림을 보고는 왠지 익숙하다고 생각을 하였는데, 얼굴을 보아서는 누군 지 통 모르겠어 그냥 지나쳐 가려 하였다. 그 때, 맞은 편의 사람이 '이 봐, A, 친구가 인사도 안하고 가면 어떡하나!'라는 말을 듣고 A씨는 친근한 B씨의 목소리임을 바로 인지할 수 있었다. 목소리를 듣고 다시 보아도 A씨는 10년 지기 친구인 B씨의 얼굴을 알아볼 수가 없었다. 눈, 코, 귀, 입 각각은 인식할 수는 있었는데, 아무리 보아도 그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친한 B씨의 얼굴을 떠올릴 수가 없었다.”

위는 전형적인 안면인식장애의 예로 안면인식장애가 있는 사람은 보여지는 얼굴 (혹은 얼굴 사진)을 보면 얼굴이라는 것은 인식하고, 눈, 코, 귀, 입 등 부위를 인식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조합을 하여 이것이 누구의 얼굴인지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안면인식에 국한된 증상이기에 얼굴로는 상대를 인식을 할 수 없으나, 의복, 목소리 등 다른 정보를 통해 누구인지를 식별할 수는 있습니다. 상방부 시야 장애가 동반될 수 있으며, 간혹 색각 이상이나 읽기 장애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면인식장애를 겪는 노부부의 모습

 

진단

시력과 시각 장애가 없으며, 이름대기 등 말하기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환자에서 임상적으로 추정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안면인식검사를 시행하여 객관적으로 안면인식장애가 있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임상적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적 뇌병변을 확인하기 위한 뇌 자기공명영상검사(MRI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퇴행성 질환의 경우 기능적 영상검사를 통하여 대뇌활성도가 저하된 부위를 확인하여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가 안면인식장애에 대한 치료가 됩니다. 즉, 뇌경색 혹은 뇌출혈에 의한 경우 각각의 기전에 따른 재발을 막는 것이 주된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퇴행성 질환에 의한 경우는 뚜렷한 치료 방법이 아직까지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경과

경과는 원인질환에 따라 다릅니다. 뇌경색, 뇌출혈에 의한 경우는 병변의 위치와 초기 손상 정도가 중요하나 재발하지 않으면 더 진행하지는 않고 그 상태가 유지되거나 호전되는 경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의미치매나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질환의 경우 증상의 호전 없이 점차 진행하는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주의사항

상기 언급한 것과 같이 목소리, 옷 입는 모습 등을 기반으로 상대방을 추정할 수는 있겠으나 완전하지는 못한 경우가 많아 주변 사람들에게 본인의 건강 문제를 알리고 양해를 구하거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