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잠금증후군(Locked-in Syndrome)

동의어 : 감금증후군,락인증후군,락트-인 증후군

정의

뇌혈류의 구조및 우 중대뇌동맥,뇌기저동맥,외경동맥,총경동맥,내경동맥,후대뇌동맥,윌리스 한,좌 중대뇌동맥,전대뇌동맥의 위치
의식은 있지만 전신마비로 인하여 외부자극에 반응하지 못하는 상태이므로 평생 방안에 갇혀 살 수 밖에 없고 외부와의 소통도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여 감금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환자가 자발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외관 상 혼수 상태로 잘못 판단할 수 있지만 혼수상태와 달리 대뇌와 소뇌는 정상이며 뇌간의 일부가 손상을 입어 뇌와 몸의 대화가 끊어진 상태 입니다.
원인

뇌경색의발병원인

사고로 인한 뇌손상, 순환계 질환, 신경세포의 손상, 색전이나 혈전에 의해 기저 동맥이 막히거나 출혈이 되어 연수에 병변이 초래된 경우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교뇌의 뇌경색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운동신경은 뇌간 중 교뇌에서 가장 앞쪽을 지나가는데, 이 부분에서 양쪽 운동신경이 모두 손상을 받으면 얼굴을 포함하여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증상
얼굴을 포함하여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중뇌는 손상을 받지 않았으므로 눈을 뜨거나 수직 방향으로 안구를 움직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감각신경은 정상이기 때문에 신체감각 및 청각 자극은 대뇌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진단
뇌의 영상검사로 MRI, CT, PET 검사를 시행하는데 MRI가 뇌의 조직과 혈관의 상태를 가장 잘 보여 줍니다. 뇌의 혈류를 보기 위해서는 경동맥 초음파와 경두개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대부분의 이상이 뇌간에서 발생하고 대뇌 피질은 이상이 없으므로 뇌파 검사를 통해 대뇌기능을 확인하여 뇌사와 감별을 하기도 합니다.
치료
초기 치료는 기도 확보와 적절한 산소 공급을 하며 락트-인 증후군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도록 해야 합니다. 원인이 추골동맥이나 뇌저동맥의 색전이나 혈전에 의한 것이라면 가능한 빨리 재관류를 시키는 혈전 용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락트-인 증후군 환자들의 대부분은 만성적으로 심각한 장애가 남지만 시간이 경과한 후 소실되었던 운동기능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능 회복이 기대되는 환자들은 발병 후 한달 이내에 물리치료, 발성 및 호흡치료를 포함한 재활 치료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운동기능이 소실되어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욕창이 생기기 쉽고 요로 감염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에 대한 예방 및 치료도 병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