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편평 태선(Lichen Planus)

동의어 : 구강내편평태선,구강편평태선,편평홍색태선

정의

피부와혀에원인모를염증이발생되었음

피부와 점막에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아급성 또는 만성의 염증성 질환으로 여러 부위를 침범하는 구진성 질환입니다.

1) 비후성 편평 태선: 자색의 사마귀양 판으로 주위에는 다각형의 편평한 구진이 있고, 인설로 덮혀 있어서 건선과 혼동하기 쉽습니다. 경골부에 대칭적으로 호발하며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2) 위축성 편평 태선: 병변의 중심부가 위축되어 흰 점으로 보이며, 구진은 편평하여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드물게는 광범위하게 위축되고, 궤양이 형성될 수 있으며 궤양이 수년간 지속되면 악성 종양으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3) 구강내 미란성 수포성 편평 태선: 독특한 형태인 백색의 그물 모양을 이루지 않고 있습니다. 혓바닥과 입안에 미란이 발생하며 동통이 심하며, 조직학적 소견으로만 진단이 가능합니다.

4) 족부의 궤양성 편평 태선: 발 및 발바닥에 수포와 궤양이 발생되고, 발톱이 떨어져 나가고 두피에 반흔성 탈모와 입안 점막의 병변 등 비전형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편평 태선입니다. 만성 궤양은 동통이 심하고, 반흔을 남기며, 편평세포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5) 모낭성 편평 태선: 특징적인 모낭성 구진이 모여 판을 이루며, 두피에 반흔성 탈모가 초래되며 대부분 가려움증은 없습니다.

6) Graham-Little 편평 태선 또는 독발성 편평 태선: 두피에 반흔성 탈모와 몸통, 팔, 하지, 두피 등에 모낭성 돌출성 구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그밖에도 겨드랑이에 탈모가 있습니다.

7) 윤상 편평 태선: 주로 음경 귀두, 입술 및 입안에 고리모양의 병변을 보이고 고리 모양의 가장자리에는 작은 구진을 나타냅니다.

8) 광선 편평 태선: 열대 지방이나 아라비아 지방에 발생되는 편평 태선의 변형입니다. 태양에 노출되는 부위 즉, 얼굴(이마, 볼, 입술), 가슴의 V형, 등, 아래팔 등에 발생하며 자주색 또는 보라색 구진과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태양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발생하고 사춘기의 남성에서 잘 발생합니다.

9) 천포창성 편평 태선: 전형적인 편평 태선의 병소에서 2-6주 후 수포가 발생합니다.
원인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으나 정신적 요인, 바이러스 감염설, 면역설, 약물 등과의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피부에 발생하는 각각의 편평 태선 병변들은 크기가 작고 위쪽이 편평하며 붉은색 내지 자주색을 띠는 구진으로 나타납니다. 편평 태선은 진행될수록 구진의 표면이 건조해지고, 각질이 발생하며, 회색 내지 흰색의 성긴 줄무늬(위캄선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편평 태선은 일반적으로 가렵습니다. 구강 내 편평 태선은 흰색의 그물 모양의 반점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뺨 안쪽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구강 내 편평 태선은 입안에 통증이 심한 궤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손톱 또는 발톱에 발생하면 손톱 또는 발톱이 두터워지거나 갈라지거나 능선 또는 고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톱 또는 발톱 모두가 망가지기도 합니다. 두피에 발생한 편평 태선(모공 편평 태선)은 홍반, 염증 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영구적인 탈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생식기 편평 태선은 일반적으로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개방성 미란으로 인해 압통이 꽤 심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단
특징적인 임상양상과 피부 조직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90% 이상에서 특징적인 조직학적 소견을 보입니다. 약물에 의한 태선양 발진에서는 진피 조직 내에 많은 수의 호산구가 있습니다.
치료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를 바르고 두터운 병변에는 직접 스테로이드를 주사합니다. 가려움을 경감시키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멘톨, 프라목신 또는 페놀 등이 함유된 항소양증 로션을 바릅니다. 매우 심각한 편평 태선인 경우 자외선 치료법, 사이클로스포린, 히드록시클로로퀸, 레티노이드 약을 복용합니다. 피부에 손상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편평 태선의 경우 증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1년에 한 번 주기적인 검사만 권장됩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에 효과가 있는 분들이 있고 반면, 심하거나 지속되는 병변을 가진 환자에는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나 또는 병변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경우 구강 편평태선 환자에서 캔디다증이 동반하여 병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항진균제가 증상 완화에 필요하거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강위생과 치아 관리가 중요합니다.
경과
편평 태선의 병변은 대부분 색소침착이나 위축성 반흔을 남길 수 있으며 궤양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