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자궁 육종(Sarcoma of Uterus)

정의

자궁안에발경한육종과세포도말사진
자궁 육종은 자궁의 근육 또는 결합 조직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자궁은 하부를 경부, 상부를 체부로 나누는데 자궁경부보다 체부에서 더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근육에 생깁니다. 자궁 육종은 암세포의 형태에 따라 자궁평활근 육종, 암육종, 자궁내막 간질성 육종과 비분화된 육종 등으로 분류됩니다.

자궁육종의 확산 정도 (병기)를 살펴보면

①1기: 육종은 자궁 속에 있고, 아직 자궁의 입구로는 나오지 않은 상태
②2기: 육종이 자궁의 입구까지 퍼져있는 상태
③3기: 육종이 자궁 밖으로 퍼져 있지만, 아직 골반 내에 머물러 있는 상태
④4기: 육종이 방광, 직장, 골반을 넘어 퍼지거나,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한 상태
원인

자궁 육종의 정확한 발병 원인이나 위험요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과거, 골반 내에 방사선을 조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자궁암과 마찬가지로 생리 기간도 아니며, 폐경 이후에도 질 출혈이 나타나고 복통이나 하복부의 이물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폐경 전에 급격히 자궁이 커지거나 폐경이 지났는데도 자궁이 커지는 경우에는 자궁 육종에 대해 검사를 시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단
자궁이 크고 찌그러져 있는 등 어떤 이상이 보이면 자궁경부암 세포 검사, 자궁내진과 함께 골반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조직검사를 시행하며 혈액검사로 종양 표식검사인 CA125도 검사를 합니다. CT, MRI,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를 통해 암인지, 육종인지, 근종인지, 주변장기를 침범했는지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치료
자궁 육종의 치료법에는 외과요법, 방사선요법, 화학요법이 있습니다. 1기 및 2기 육종의 치료는 전자궁 적출술, 양측 자궁 부속기 절제술, 골반 림프절의 수술과 필요에 따라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며 이와 더불어 복부와 폐에 발생하는 원격전이를 줄이기 위해 수술 후 항암 치료가 고려됩니다. 3기인 경우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를 혼합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4기인 경우에는 항암 치료를 주로 시행합니다. 분자 타겟 치료로 몇가지 약물들이 임상시험 중입니다.
경과
1기 상태의 육종이라도 약 50%에서 재발되며 2기~4기의 경우에는 재발율이 90%까지 이릅니다. 가장 재발이 되는 부위는 복부와 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