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십자 인대 손상(Cruciate Ligament Injuries)

동의어 : 십자인대부상,십자인대파열,전방십자인대손상,후방십자인대손상

정의

십자인대의구조 슬개골,무릎연골,반월판,비골,경골,전방십자인대,후방십자인대위 위치
무릎 관절(슬관절)에는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 내측부인대 및 외측부인대의 4가지 인대가 있어 전후방 및 내외측의 안정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십자인대가 찢어지거나 파열된 상태를 십자인대 손상이라고 합니다.
원인


무릎관절의구조 전방십자인대,무릎연골,외측부인대,외측반원상연골,내측부인대,내측반월상연골,후방십자인대의 위치
대부분 운동 중 외상에 의해 발생하며,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며 안쪽, 바깥쪽, 앞쪽으로 심하게 꺾이는 경우 발생합니다.

축구나 스키 등의 운동 중에 빠른 속도로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상대방 선수와 충돌 시, 점프 후 착지할 때, 교통사고 시 주로 발병합니다.

증상
부분 파열인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무릎 내부에서 인대가 뚝하고 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통증으로 보행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무릎 내 관절에서 출혈이 생기며 부종과 무릎 주위에 검푸른 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릎의 안정감이 떨어져 서 있거나 내딛을 때 무릎이 지탱하지 못하고 갑자기 구부러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진단
십자인대의 손상이 의심되면 정형외과 전문의가 무릎 관절을 반대측 무릎과 비교하면서 이학적 검사(무릎 진찰)를 하고 무릎 관절의 스트레스 X-Ray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시행하여 진단됩니다.
치료

십자인대 파열시 초기 치료로는 관절의 안정 또는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을 해줍니다. 압박 붕대를 하고 다친 다리를 심장부위보다 올려서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십자인대가 부분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지 않으면 근력 강화 훈련, 보조기 착용, 석고 고정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면 십자인대 재건 수술을 시행하는데 환자 본인의 슬개건, 반건양건, 박건이나 사체에게 기증받은 아킬레스 건이나 슬개건으로 십자인대 이식술을 시행합니다.

경과
전방 십자인대가 파열된 상태에서 오랜 시간이 경과되면 반복되는 관절의 비정상적 전방 전위로 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반월상연골이 파열되고, 관절연골이 비정상적으로 마모되어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술을 하여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을 시행하면 대부분의 환자들이 불안정성을 회복하지만 장기간의 재활 운동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