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절박 유산(Threatened Abortion)

정의
임신 20주 이전에 출혈이 동반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임신 전반기에 자궁 경부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 혈성 질 분비물 또는 질 출혈이 있는 경우에 임상적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원인
임신 초기에는 태반이 자궁 내막을 파고 들어가면서 자궁 혈관과 연결되어 가는 시기이므로 출혈이 되기 쉬운데 유산기가 있을 때는 태아 상태가 나빠서 2차적으로 또는 태반 자체나 태반이 착상된 곳에 문제가 생기고, 이때 태반이 조금 떨어지면서 출혈이 되기 쉽습니다. 수정란이 자궁 입구에 착상이 되고 태반이 자궁 입구에 자리를 잡고 있으면 출혈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증상

대부분의 증상은 출혈로 시작되는데 몇 시간 또는 며칠 후에 복통이 따르게 됩니다. 유산 시 통증은 복부의 앞면에서 주기적으로 있는 경우, 하부 요통이 골반 압박감과 함께 있는 경우, 또는 치골 상부의 중앙선에서 둔감으로 나타나는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임신 초기에 점상 출혈이나 더 심한 출혈은 수일 또는 수 주 동안 지속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질 초음파를 통해 주수에 합당한 배아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자궁 외 임신과의 감별을 위해 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 수치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절박 유산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일상활동을 줄이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권유되기는 하지만 절박 유산의 경과를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이용한 통증 치료가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추적 관찰을 위해 질 초음파, 연속적인 혈청 hCG 및 황체 호르몬(progesterone)의 측정을 시행합니다.
경과

어떠한 통증이던지 출혈과 동반되는 경우에 예후는 좋지 않습니다. 감별진단해야 할 질환으로는 자궁 외 임신, 난소 종양의 염전, 다른 형태의 유산 등이 있습니다. 만약 출혈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혈색소및 혈구용적검사를 확인해보아야 하고 출혈이 심하여 빈혈이나 저혈량증이 초래될 정도라면 임신산물 제거도 고려해야 합니다. 약 20~25%의 임산부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출혈을 경험하게 되는 데 이중 약 반수에서 자연유산으로 임신을 종결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유산이 되지 않더라도 조산, 저체중아, 주산기 사망 등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형아 빈도는 증가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사항
월경 예정일 근처에 발생하는 약간의 출혈은 생리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자궁 경부에 병변이 있는 경우, 특히 성교 후에 출혈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 외구에 폴립과 자궁경부의 탈락막 반응은 임신초기에 발생하는 출혈의 흔한 원인입니다. 이러한 원인들에 의한 출혈은 하복통이나 지속적인 하부 요통이 동반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감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