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척추 뇌저 동맥 증후군(Vertebro-basilar artery syndrome)

동의어 : vertebro-basilar insufficiency,척추기저동맥부전

정의

뇌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은 크게 앞쪽 순환을 담당하는 경동맥계와 뒤쪽 순환을 담당하는 척추기저동맥계로 구분됩니다. 목의 뒤쪽으로 올라가는 좌우 한쌍의 척추동맥은 두개골안에서 하나로 합쳐져 기저동맥을 이루며 뇌간, 소뇌 등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특히 척추 뇌저 동맥은 청각과 전정 기능을 담당하는 내이의 혈액 공급을 담당하는데 귀로 들어가는 혈액의 순환의 장애로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임상군을 척추 뇌저 동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뇌혈류의 구조및 우 중대뇌동맥,뇌기저동맥,외경동맥,총경동맥,내경동맥,후대뇌동맥,윌리스 한,좌 중대뇌동맥,전대뇌동맥의 위치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입니다. 그 외에도 외상이나 동맥 박리, 빈혈, 혈전, 혈관염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증상

어지럽고 서 있기 어려우며 자꾸 옆으로 쓰러지려고 하는 수도 있을 뿐 아니라 물체가 분명치 않게 보이거나 복시, 구음장애, 난청이나 이명, 두통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개를 심하게 돌리거나 뒤로 젖힌 자세에서는 척추의 홈을 따라 올라가는 척추 뇌저 동맥이 척추에 의해 눌릴 가능성이 있고 이런 경우 혈액 흐름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인들 특히 동맥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진 경우 쉽게 나타나며 척추의 퇴행성 변화로 동맥이 지나가는 홈이 좁아지면 더욱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워지고 목에 통증을 느끼거나 얼얼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남성

진단

척추 뇌저 동맥 촬영으로 혈류의 흐름과 압력을 측정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척추 뇌저 동맥 증후군은 급작스런 자세의 변화에 의해 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오랜 시간 앉았거나 누워있다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도록 하며 하체쪽으로 혈액이 몰리는 것을 막도록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금연을 하며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을 적절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혈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혈소판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동맥 경화로 인한 척추 기저 동맥 협착이 있는 경우 뇌혈관 성형술로 혈관을 넓히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과

척추 뇌저 동맥의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뇌졸중이나 뇌기능의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는 극히 희박하므로 대부분 임상적 증상이 호전되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기저동맥 순환 부전이 지속되는 경우 기저 동맥이 혈액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뇌조직 기능 장애가 있을 수 있어 호흡 부전, 심장마비, 운동 장애, 하지 혈전증, 시력 장애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