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자가면역성 갑상선염(Autoimmune thyroiditis)

정의

갑상선을 공격하는 항체가 체내에 비정상적으로 생성되어 갑상선에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은 임상 양상에 따라 하시모토 갑상선염, 일차성 점액수종, 위축성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 등으로 분류하며 대부분 한 가지 임상양상을 갖지만 일부의 환자에서는 서로 혼합된 양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질환의 경과 중에 다른 양상으로 변화되기도 합니다.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을 가진 환자는 흔히 다른 내분비 기관 및 비내분비 기관의 자가면역 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항체는 세균,이물질 파괴 자가면혁질환 항체는 자신의 세포 파괴

원인

유전적 원인으로 유전자가 자가면역 질환을 유발하는 구조로 태어나서 발병합니다. 이외에도 호르몬, 감염, 식이, 독소 및 오염물질,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남녀비율이 1:15로 대부분 여성들이 많습니다.

증상

초기에 갑상선 세포가 파괴되면서 세포 내에 저장되어 있던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 속으로 한꺼번에 방출되기 때문에 가벼운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나타납니다. 질병이 진행되면서 갑상선 세포가 섬유질로 바뀌게 되고 림프세포로 대체되면서 갑상선 기능이 점차 저하되어 궁극적으로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로 인해 대사기능이 저하되면서 체중이 증가하고, 피로 및 무기력함을 느낀다거나, 추위를 많이 느낀다거나, 피부와 모발 등이 거칠어지고, 생리 주기의 변화, 변비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Free T4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면 증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

혈액 검사를 하면 갑상선 호르몬(T3,T4) 수치가 감소되어 있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수치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을 유지시키는데 치료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 기능을 검사하여 저하증이 올 경우 그 정도에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제를 보충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음식물이나 함께 복용하는 약물에 의하여 흡수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공복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특히 칼슘 보충제나 제산제, 철분 제제 등의 약들과는 반드시 별도로 복용하며, 물과 함께 삼키는 것이 가장 좋으며 녹여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검사를 할 때에는, 복용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쳐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검사(혈액검사)를 하는 날에는 혈액 검사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이 있다고 하여 특별한 식습관이나 건강보조제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체중 증가, 추위를 못견디거나, 서맥, 피로와 같은 갑상선 기능저하의 증상이 심해지거나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