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폐결절(Pulmonary nodule)

동의어 : SPN,Solitary pulmonary nodule,고립성폐결절,단일폐결절,폐의 결절

정의

결절이란 비정상적으로 커진 덩어리를 의미하며 폐에 생긴 결절을 폐결절이라고 합니다. 폐결절은 질병명이 아니고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 관찰되는 영상학적 소견입니다. 주로 폐의 내부에 관찰되는 3cm이하의 결절(종괴,덩어리)을 의미하며 결절이 1개만 있는 것을 고립성 폐결절, 여러 개 있는 것을 다발성 폐결절이라고 합니다.
폐 구조의 대한 예시

원인

폐결절이 관찰되는 주요 원인으로는 감염증과 같은 양성 질환과 암과 같은 악성 질환이 있습니다. 폐렴, 결핵, 곰팡이 감염, 과오종, 폐암, 전이암 등 여러 가지의 원인 질환이 폐결절을 보일 수 있으며 이들의 구별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비소세포성 폐암에 대한 예시

증상

일반적으로 폐결절은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단

폐결절의 진단은 흉부 엑스선 촬영, 흉부 컴퓨터 단층 촬영을 시행합니다. 흉부 엑스선 검사의 경우 과거 촬영한 검사 결과와 비교해 보아야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폐결핵에 의한 결핵종이 흔하기 때문에 감별진단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년간 크기 변화가 없거나 석회화가 있으면 악성 가능성이 낮다고 추정할 수 있지만 진단이 불분명한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조직검사에는 가래 세포 검사, 기관지 내시경 검사 및 경피적 폐침생검술이 있습니다. 경피적 폐생검술로도 진단이 안되는 경우에는 가슴을 열고 수술을 하거나 비디오 흉강경 수술로 결절을 제거하며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비디오 흉강경수술로 폐결절을 수술하는 예시

치료

폐결절의 원인에 맞추어 치료를 하게 됩니다. 결핵이나 곰팡이 감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의 경우 원인균에 대한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폐암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등을 시행하고, 전이성 암인 경우 원발암에 맞추어 치료합니다. 양성 종양인 경우에는 대부분 경과를 관찰하나 경우에 따라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경과

폐결절 자체로는 특별한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없지만 결절의 크기가 커지면 기관지가 눌리게 되면서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폐결절은 초기 폐암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의 결절인 경우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사이즈가 크다면 반드시 조직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조직검사 결과 비소세포폐암으로 진단되고 림프절 전이가 없으면 폐암 1기이므로 수술 후 5년 생존율이 70% 정도로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정밀 검사 시 타장기로의 전이가 있는 경우가 있으면 폐암 4기로 예후는 나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