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뇌사(brain death)

정의

뇌사란 뇌의 죽음이란 뜻입니다. 뇌활동의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정지된 상태로 뇌간을 포함한 뇌기능이 완전히 정지되어 회복 불능의 상태입니다. 호흡과 같은 우리 몸이 무의식 중에 하는 대부분의 일들을 하는 뇌간의 기능이 정지하게 되면 심장은 자발적으로 뛰지만 산소 호흡기를 떼어내면 환자는 스스로 호흡하지 못하고 사망하게됩니다.

식물인간 상태는 뇌기능 장애로 대사기능만 가능해 호흡·소화·순환과 혈압은 정상으로 인공호흡기 없이 스스로 호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식물인간상태에서는 수주내로 의식을 회복하게 되거나 의식이 돌아오지 않더라도 장기간 살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사판정기준은 환자가 외부자극에 전혀 반응이 없는 깊은 혼수상태이며, 자발적인 호흡이 되살아날 수 없는 상태이고, 뇌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반응이 정지되었을때를 말합니다. 환자에 대한 3명의 전문의의 의견이 일치할 경우 뇌사판정을 내릴 수 있고 뇌사판정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뇌사판정을 다시 내리게 됩니다.

2000년 2월부터 뇌사는 사망으로 인정되며, 상태가 나빠지기 전에 장기를 기증할 수 있습니다. 기증 할 수 있는 장기는 심장, 폐, 간장, 신장, 췌장, 안구, 뼈, 조직 등입니다.
식물인간과뇌사의차이점 식물인간상태일때 손상부위-대뇌,호흡-가능,순환-가능,운동-가능,예후-장기생존가능,장기기증-불가능 뇌사상태일때 손상부위-뇌전체(뇌간포함),호흡-불가능,순환-불가능,운동-불가능,예후-사망,장기기증-가능 대뇌,뇌간의 위치

원인

교통사고 등 외상에 의한 뇌출혈이나 고혈압 등 뇌졸중 등에 의한 뇌손상이 주이며 뇌종양, 질식사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외상성 경막하 출혈 사진 예시

증상

뇌사가 일어나면 뇌 중추의 손상으로부터 오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외부자극에 전혀 반응이 없는 깊은 혼수상태이며 자발호흡이 되살아날 수 없는 상태로 소실되어 있습니다. 두 눈의 동공이 확대, 고정되어 있으며 뇌간반사가 완전히 소실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분비 이상도 동반되어 요붕증, 저체온증, 전해질 이상, 심부정맥 등이 일어납니다. 또한 몸의 각 장기에도 여러 가지 손상이 진행 됩니다.
뇌의구조와기능 간뇌-체온,혈당,삼투압조절 중뇌-눈의운동조절 연수-호흡,심장박동,소화운동조절 대뇌-정신활동 소뇌-신체균형유지 척추-흥분전달로,반사중추

경과

환자가 뇌사판정을 받았다는것은 뇌의 기능이 회복될 수 없으므로 심장은 뛰고 있지만 길지 않은 시간내 사망한다는 뜻입니다. 뇌사판정위원회의 정식판정이 나올 경우 보호자는 환자의 장기기증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없는 경우에도 환자가 생전에 장기기증의사가 있었음을 증명하는 장기기증 스티커가 있다면 기증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에서는 온라인으로 장기기증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장기를 기증하는게 두렵다면 장기기증이 아닌 각막기증도 가능합니다. 장기기증을 약속하게 되면 장기기증 등록증과 신분증에 붙일 수 있는 장기기증 스티커가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