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과숙아, 만기 후 출산아(Post-term infant)

동의어 : 과기 출산아,만기후 출생아,Post-mature infant

정의
정상적인 신생아는 대개 40주, 즉 280일간의 임신 기간을 거친 후 출생하게 됩니다. 과숙아란, 출생 시 체중에 관계없이 산모의 최종 월경일로 부터 계산하여 재태기간(임신기간)이 42주(294일) 이상의 아기를 말합니다.
원인
과숙아의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부모가 크던지, 다산부, 당뇨병 산모일 경우에 과숙아의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신생아와 지연 분만과는 별 관련이 없습니다.
증상
과숙아는 정상 만삭아와 임상적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부 아기들의 경우에는 출생 후 1~3 주 정도 지난 아기가 나타내는 외양과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의 과숙아는 솜털이 없거나 태지가 감소되어 있거나 손톱과 발톱이 길거나 머리카락이 많으며 피부는 창백하고 양피지 같으며, 약간은 벗겨지기도 하며 얼굴이 또렷또렷해 보입니다. 간혹 출생 전에 자궁 내에서 태반 부전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태아는 엄마로부터 충분한 산소와 영양 물질을 받지 못하게 되어 자궁 내의 양수와 태아가 태변으로 착색되고, 태아 심박동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태변흡인성 폐렴이나 저산소성 허혈성 뇌손상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증상에 따라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

과숙아의 경우 이와 동반될 수 있는 여러 합병증을 미리 예측하여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에 정상 분만, 유도 분만, 또는 제왕 절개술 등으로 분만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즉, 분만 예정일보다 1~2주가 지나도 진통이 시작되지 않으면 산부인과 전문 의와 상담을 하셔야 하며, 산과적 진찰과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태아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여 태아 곤란의 징조가 보이는 경우 유도 분만을 하거나 제왕 절개술에 의한 분만을 시도하게 됩니다.

경과

분만 예정일보다 3 주 이상 지연되면 사망률이 상당히 높아져서 정상 만삭아 보다 약 3배 가량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망률은 최근 발전된 산과적 진찰 및 검사 그리고 처치로 인하여 현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과숙아로 태반 부전 증후군이 동반된 경우 태변 흡인 증후군(태변 흡인성 폐렴)이나 신생아 가사, 저산소성 뇌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난산으로 가사나 분만의 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주의사항

과숙아의 경우 이와 동반될 수 있는 여러 합병증을 미리 예측하여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에 정상 분만, 유도 분만, 또는 제왕 절개술 등으로 분만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즉, 분만 예정일보다 1~2주가 지나도 진통이 시작되지 않으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하며, 산과적 진찰과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태아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여 태아 곤란의 징조가 보이는 경우 유도 분만을 하거나 제왕 절개술에 의한 분만을 시도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