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프리이드라이히 운동실조증 (Friedreich ataxia)

동의어 : 프리드라이히 실조증

정의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으로 10~15세부터 서서히 진행하는 운동실조증(ataxia)를 보이는 질환으로,  9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한 FXN 유전자가 원인 유전자입니다.

원인

FXN 유전자의 인트론 1번에 위치한 삼핵산(GAA) 비정상적 반복수 증가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병리학적 소견으로는 퇴행성 변화(degenerative change)가 ventral 및 dorsal spinocerebellar tracts, corticospinal tracts에 생깁니다. 퇴행성 변화는 ventral spinocerebellar tracts보다 뒤쪽에 더 현저하게 생십니다. 운동 실조(ataxia)가 나타나는 것이 초기 증상이며, 아주 특징적입니다. 눈을 감으면 더욱 심해집니다.

 

요족(pes cavus)과 후측만증(kyphoscoliosis)이 나중에는 거의 모든 환자에서 나타납니다. 뇌신경 손상, 안구 진탕(nystagmus)이 있고, 근육 신전 반사(muscle stretch reflex), 복벽근 반사(abdominal reflex), 고환 반사(cremaster reflex)는 거의 없습니다. Babinski 반사는 양성이고, posterior column 손상 증상인 vibration, deep pain, position sense, two point discrimination이 소실됩니다.

 

말하는 것도 불명료하게 됩니다. 심근장애로서 동성빈맥, 부정맥, 진행성 간질성 심근염이 나타나고, 심전도에 T파의 inversion, 부정맥, 좌심실 비대 증상이 있습니다. 병의 진행 정도는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대개 증상 발현 이후 10년 쯤에 거동이 불가능해집니다. 대개 40세 넘게 생존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임상상을 바탕으로 FXN유전자의 인트론1번의 삼핵산(GAA)의 비정상적 반복수 증가로 대부분의 환자를 유전적으로 진단합니다. 일부의 환자에서는 FXN유전자의 점돌연변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보조적인 치료를 합니다. 심장의 이상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 coenzyme Q10, 비타민 제제 등의 약제들의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유전자치료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