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베커형 근이영양증(Becker muscular dystrophy)

동의어 : 베커 근육퇴행위축,베커근이영양증,벡커 근육퇴행위축,벡커 근이영양증

정의

Becker형 근이영양증은 유전 양식과 임상 증상의 특징이 Duchenne형과 유사하지만, 발병 연령이 늦고, 병의 경과도 서서히 진행되는 양성질환입니다. 유전자위는 Duchenne형과 같으며, 반성 열성 유전입니다. Duchenne형과의 차이점은 많은 환자들이 생식(fertility) 능력을 가지고 있고, 결혼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의 자녀 중 여아는 모두 보인자가 됩니다. 환자의 1/3에서는 가족력이 명확하지 못하여 돌연변이로 생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생 남아 10만 명당 3~6명으로 Duchenne형의 1/5~1/10 정도입니다.

정상근육과및 근육위측등 베커형 근이영양증의 대한 예시

원인

원인 유전자는 Duchenne형과 마찬가지로 X 염색체의 p21에 존재하는 dystrophin 유전자의 결함이지만, Becker형 근이영양증 환자의 90% 이상이 dystrophin 유전자의 결실 때문이고, 소수에서는 점돌연변이(point mutation)가 원인입니다.
Duchenne형과 Becker형 근이영양증에서 유전자 이상의 차이점은 Duchenne형은 dystrophin 단백이 전혀 생성되지 않는데 비해, Becker형은 reading frame의 침범 없이 유전자 이상이 생기므로 비정상이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기능을 하는 dystrophin 단백이 생성되므로 증상이 Duchenne형에 비해 경미하다는 것입니다.

증상

근위축과 근력 저하는 처음 하지대(下脂帶)로부터 시작하여 상지대에 출현하고, 병의 진행으로 비복근의 가성 비대를 동반하는 점은 같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서 Duchenne형과 차이가 있습니다.
초발 연령이 5~25세로 늦고, 서서히 진행하여 병발 후 25년 이상 경과된 후에 보행 불능이 나타나며, 심근 장애의 합병과 관절의 구축 및 변형이 드물다는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단

이러한 환아를 접하였을 때에는 자세한 병력과 진찰소견, 자발운동, 근력 저하의 유무, 근긴장 저하의 분포, 건반사, 지능발달의 정도 등을 조사하고, 원인 질환의 진단을 위한 근전도 및 근생검 및 근생검 등을 시행합니다.
혈청효소는 근증상의 정도와는 관계없이 상승하며, 근전도 소견이 Duchenne형과 유사합니다. 근생검 조직에서 근세포막에 존재하는 dystrophin에 대한 항체 염색을 하여 dystrophin이 비정상적인 크기와 양으로 존재하는 것이 Becker형의 진단에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Becker형 근이영양증 환자의 90% 이상에서 dystrophin 유전자의 결실이 관찰됩니다.

치료

증상의 경중에 따라 치료를 합니다(Duchenne형 근이영양증 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