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감돈포경(Paraphimosis)

동의어 : 과장포피

정의

감돈포경은 포피가 귀두 뒤쪽으로 반전되어 정상 위치로 환원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포피의 만성 염증으로 인해 포피륜이 좁아져서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울혈로 귀두 부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며, 더욱 심한 경우 동맥 혈류가 차단되어 괴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돈포경의 예시

원인

감돈포경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좁은 포피륜을 무리하게 귀두 뒤로 반전시켜 놓음으로써 좁은 포피륜이 귀두를 졸라 매 순환장애가 생겨 귀두의 종창과 포피의 부종을 일으키게 되고, 포피가 본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귀두포피염이 있거나 요도 내에 소변줄를 넣고 있을 때에 잘 일어나며, 본인 자신이 자위 행위 또는 음경을 만질 때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

감돈포경의 증상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유아나 소아에서는 배뇨 시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진단

문진을 바탕으로 직접 관찰하고 촉진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귀두를 보아 혈류가 양호한 상태는 분홍색 또는 연어살 색조를 띠지만 색깔이 검어지면 괴사를 의미하게 됩니다. 정상 귀두는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탄력성이 없어지고 단단하고 검정색으로 변색되면 괴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감돈포경 시 카테터가 삽입된 상태라면 감돈포경 치료 전에 우선 카테터를 제거하여 부종을 경감시킨 다음 다시 삽입해야 합니다. 음낭 피부 색깔이나 살결도 관찰하여야 하며, 음낭 내용물을 촉지하여 압통, 음낭수종, 종양 등의 유무 관찰을 통해 감돈포경 및 합병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발견 즉시 조기에 치료를 해주어야만 합니다. 치료 원칙은 음경의 부종 감소와 포피의 위치 환원입니다. 부종을 감소하기 위해 손으로 약 5분 정도 음경 부위를 압박하여, 조직 부종과 귀두 크기를 감소시키게 되는데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음경 배부신경 차단 마취, 국소 마취 또는 진통제 복용 후에 포피륜을 앞으로 당겨 정상 위치로 환원시킵니다.

 

또한 얼음팩을 이용하여 부종을 줄일 수 있는데, 음경을 플라스틱으로 둘러싼 후 얼음팩을 간헐적으로 대주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부종 경감을 위해 귀두에서 뿌리까지 전체 음경 주변을 압착성 탄력 붕대로 감고 5~7분 동안 두는 방법도 있는데, 붕대로 감았을 경우에는 꼭 수시로 점검하여 부종 감소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부종이 심한 포피 여러 곳을 주사 바늘로 찔러 구멍을 내 주거나 수축 조직 고리를 약간 절개해주면 뚫린 구멍이나 절개 부위를 통해 부종 조직 내 갇혀 있던 액체가 밖으로 배출되면서 부종이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실패한 경우 국소 마취를 한 후에 음경 피부 절개나 환상 절제술 등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음경 피부 절개 후 환상 절개술을 하려면 먼저 항생제를 며칠간 투여하고, 부종과 염증이 가라앉은 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과

감돈포경이 진행됨에 따라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괴사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생 시 조기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