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급성 중이염(Acute otitis media)

동의어 : 급성 화농성 중이염,중이염

정의

귀의 고막 안의 공간을 중이(중간귀)라고 하고 이곳이 감염되어 급성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감기의 후유증으로 발생하며 유소아에 나타나는 감염 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귀의구조및 외이도,고막,유스타키오관,달팽이관,청신경,평형기관(세반고리관),측두골의 위치

원인

급성 중이염의 원인은 상기도 감염, 즉 다시 말해 감기입니다. 귀 안에 공기를 환기시켜 주는 이관이라는 관을 따라 목이나 코의 염증이 귀로 번져서 발생합니다. 어느 연령에서나 급성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유소아에서 매우 흔합니다. 그 이유는 유소아의 이관이 염증이 잘 번지는 구조적인 특징이 있는데다가 감기가 어른보다 자주 걸리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경우, 보육 시설에 다니는 경우, 젖병을 물고 자는 경우, 간접 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등에서 더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

가장 흔하고 두드러지는 증상은 귀의 통증입니다.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귀의 통증이 생겼다면 급성 중이염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는 아주 어린 아이의 경우는 통증이 있는지 직접 알 수가 없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귀 주변을 만지는 전에 없던 행동을 하거나 평소와 다르게 심하게 보채면서 먹지 않으려 하거나 잠을 자지 않은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심해봐야 합니다. 염증이 심하면 열이 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고막이 터지면서 귀 밖으로 노란 고름이나 피고름이 흐르기도 합니다. 두통, 청력 저하, 귀울림, 귀먹먹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귀 내시경으로 본 정상적인 고막과 중이염에 걸린 고막의 모습

진단

급성 중이염은 의사에 의한 진찰을 통해 진단합니다. 귀 안을 볼 수 있는 이경이나 귀내시경으로 고막과 주변의 모습을 관찰하고 특징적인 염증 소견을 발견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진단을 위해 추가적으로 몇가지 청력검사를 받기도 합니다.

치료

급성 중이염으로 진단되면 필요에 따라 5~10일 정도 항생제와 진통제를 투여받게 됩니다. 귀통증이 심하므로 통증 조절이 중요하며 타이레놀이나 부루펜과 같은 진통제는 대개의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성인 환자가 심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 고막을 절개하여 염증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수일간격으로 항생제에 대한 반응 정도와 병의 경과를 관찰하고 호전이 없으면 항생제를 바꾸어 다시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의 이후에 삼출성 중이염이 연속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고막과 중이의 관찰 소견이 정상이 될때까지는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