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구순포진(Herpes labialis)

동의어 : 입술포진

정의

구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입술에 많이 발생된다고 하여 입술포진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입술 한쪽에 물집이 생기는데, 우리나라 인구의 20∼40%가 재발성 구순포진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되면 평생 동안 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는데, 평소에는 잠복상태로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자극에 의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에감염된입술과 대상포진바이러스

원인

피부점막이나 손상된 피부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접촉에 의해 감염이 일어나는데, 감염 후 바이러스는 피부의 표피와 진피 부위에서 증식한 후 주변의 신경 세포 속으로 침투하여 잠복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후 열, 스트레스, 햇빛의 과다한 노출, 생리 등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수포를 동반한 물집이 입주위에 생기면서 가려움증과 따가운 증상을 유발합니다. 화끈거리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있지만 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안을 하거나 음식 등을 먹으면서 물집이 터져 딱지가 엉겨 붙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구순포진이 전신에 번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아토피 등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물집이 전신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 치유되지만 드물게는 염증 후 물집 부위에 입술색이 변하기도 한다.

 

입술에 수포를 동반한 물집잡혀있음

진단

병변의 상태와 병적인 증상이 나타난 부위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여 분리합니다. 세포학적 검사, 면역형광법, 전자현미경을 통한 바이러스 입자 확인, DNA 탐식자(DNA probe) 이용 등으로 진단합니다.

치료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벽히 제거할 수 있는 약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한번 감염되면 완전히 치유되지 않고 재발하는데, 그 이유는 바이러스가 감각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구순포진의 경우도 완치는 어렵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상처 관리를 잘하면 대개 1∼2주 이내 흉터 없이 자연 치유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 치료는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 기간을 줄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구순포진 발병 시 바이러스 증식은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에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면 염증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나오기 전에 통증, 발열감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후 즉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과

80% 이상에서 재발합니다. 신경계를 침범하기도 하며, 바이러스에 의한 뇌수막염인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피부 연고를 쓰는 경우 상태를 나쁘게 하므로 함부로 약을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 구순포진이 있는 동안에는 접촉을 통해 타인에 전파가 가능하므로 키스, 성접촉은 삼가해야 합니다.

- 화장을 하면 당장은 보기 좋지만 오히려 자극이 되어 구순포진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