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구순염(Cheilitis)

정의

입술과 얼굴피부와의 경계부위에 각종 자극에 의해 발생한 염증을 구순염이라 하며, 구내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도 있지만, 입술 부분에만 한정된 특수한 경우도 있습니다. 박탈성 구순염, 접촉성 구순염, 광선 구순염, 선상 구순염, 구각 미란증 등으로 분류됩니다.

염증이 발생한 입술

원인

구순염은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화학 물질에 접촉했거나 찬바람, 자외선 등에 노출되는 것, 손가락이나 입술을 자주  빨거나, 침을 흘릴 때, 칸디다(곰팡이) 균의 감염으로 염증이 심할 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먹거나 그런 음식이 입술에 접촉될 때, 아토피 피부염 등이 악화 요인이 됩니다.

증상

구순염은 입술에 각질과 가피, 가려움증, 건조, 균열, 부종, 입술 양끝의 염증성 병변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① 박탈성 구순염 : 아래 입술의 중앙에서 시작해 퍼져나가는 만성 염증과 껍질이 벗겨지는데 수개월동안 지속됩니다.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으나 아토피 피부염 등의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과 관계가 있기도 하며 습관적 광선 노출, 입술을 깨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② 접촉 구순염 : 입술이 가렵거나 갈라지며 붓습니다. 자극 물질의 반복적 접촉으로 치료제, 치약, 화장품, 음식물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합니다.

③ 광선 구순염 : 수년간 과도하게 햇빛에 노출돼 특히 아랫입술에 나타나는 전암성 병소입니다. 입술의 갈라짐, 부종, 껍질 벗거짐 등이 나타나고 이차적으로 백판증, 편평세포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④ 선상 구순염 :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아랫입술에 부종이나 바깥으로 벌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입술이 전반적으로 커져 보입니다. 광선이나 자주 입술을 빨아서 발생하는 자극 반응으로 과도한 침분비가 원인입니다.

⑤ 구각 구순염 : 칸디다균에 의해 감염될 때 발병합니다. 입술이 습한 상태로 갈라지는 현상이 입술 양끝에서 바깥쪽으로 균열이 방사선으로 진행됩니다. 입술 끝이 회백색으로 변하고 두꺼워짐니다. 주로 틀니를 하는 노인들에게서 잘 나타나며 침의 분비가 과도한 것이 원인입니다.

 

입술과 입주변에 발생한 염증

진단

증상과 병력 진찰 소견을 종합하고, 필요시 세포 검사, 조직검사로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구순염은 원인이 확실한 경우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가라앉게 됩니다. 비교적 가벼운 증상일 때는 글리세린, 바셀린 등을 바르고, 중증에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제나 약물 치료 등을 포함한 대증 치료를 합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이나 몸이 피로할 때 심해지므로 미리미리 보습제 등으로 적절한 관리를 하며, 액체나 로션보다는 크림이나 기름 성분이 많은 연고제재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과

광선 구순염의 6~10%에서 편평상피암으로 진행합니다.

주의사항

입술의 각질은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그대로 두어야 잘 재발하지 않습니다. 입술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 물질인 양념이 강한 자극성 음식, 냅킨, 긁거나 빠는 행동, 립스틱이나 챕스틱 등에 들어있는 향료나 염료에 대한 알레르기 등도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