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간신 증후군(Hepatorenal syndrome)

정의

간신 증후군이란 신장 자체에 문제가 없었으나 간경변증이나 급성 간부전 등 간의 문제로 인하여 급격하게 신장 기능이 악화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영양소 가공 저장 혈당조절 단백질합성 해독기능 면역기능 호르몬 균형유지등 간의 기능 예시

원인

심한 간경변증으로 인해 문맥고혈압이 극도로 진행하면 내장혈관이 확장되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 신혈관이 수축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악화되면 소변 생산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혈액 속에 질소를 함유한 노폐물이 축척되는 고질소혈증이 오게 됩니다. 위험요인으로는 알코올성 간염, 급성 간부전, 감염, 위장 출혈이 있습니다.

증상

간 기능과 신장 기능이 악화되면서 소변량의 감소, 검은색 소변, 노란색 피부, 피부 질환, 체중 증가, 복부 팽창, 치매, 정신착란, 혼돈 등의 정신장애.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간신 증후군의 경우 만성 간질환의 뚜렷한 증상으로 간성 뇌증, 황달, 복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혈액검사상 혈장 알부민 수치가 낮고, 혈액응고장애도 나타납니다. 신부전증을 나타내는 증상으로는 하루 소변량이 400cc 이하로 아주 소량이며, 소변과 혈액검사상 나트륨의 농도가 낮고 혈액뇨소질소나 크리아틴 수치가 증가하고, 복부나 사지말단에 체액 저류로 인한 부종이 관찰됩니다.

간신증후군의 대한 예시및 배가 튀어나온 남성

치료

치료의 중점은 교란된 전신 혈액 분포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또 대부분의 경우 자발성 복막염 등의 감염증이나 정맥류 출혈이 유발요인이므로 이런 합병증들을 신속하고 적절하게 교정해야 합니다. 내장혈관 수축제와 알부민 정맥 주입을 수일간 지속하면 일부 환자들의 신장 기능은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치료로 원인 간질환은 호전될 수 없기 때문에 간이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간이식 후에 신장 기능이 조금은 회복되지만 일부 환자는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아서 신장투석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간과 신장 동시에 이식하기도 하는데 많은 위험성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경과

간신 증후군이란 간경변증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극단적으로 저하된 상태로서 대개 어떤 치료를 해도 회복하기 어려워서 최후에 붙이는 진단명입니다. 이 자체로 사망률이 90%가 넘습니다. 병이 진행하면서 출혈, 여러 장기의 손상이나 기능부전, 말기신질환, 체액 정체로 인해 울혈성 심부전증이나 폐수종이 올 수 있으며 간성혼수상태까지 오면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내장혈관 수축제와 알부민 정맥 주입을 수일간 지속하면 일부 환자들의 신장 기능은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치료로 원인 간질환은 호전될 수 없기 때문에 간이식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