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신생아 가사(Neonatal asphyxia)

동의어 : Asphyxia of newborn,Neonatal hypoxia,신생아저산소증,신생아질식

정의

신생아 가사는 분만 전, 중, 후에 태아나 신생아가 어떤 원인이든지 전신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탄산가스 제거 및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가사로 인한 저산소증이 지속되면 뇌, 심장, 위장, 신장, 간, 폐 등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여러 기관에 혈역학적 합병증 및 대사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이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가사가 장기간 지속되면 심각한 뇌 손상을 초래합니다. 가사의 정도가 가벼운 경우 신속한 분만 처치 및 적절한 소생술로 완전히 회복될 수 있지만, 중증인 경우 사망률이 높고, 생존하더라도 심각한 뇌성 마비 등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원인

다음과 같은 임신, 출산 및 태아의 합병증이 신생아 가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① 태아 요인
자궁 내 성장 지연, 미숙아, 과숙아, 신생아 용혈성 질환, 양수 과다증, 양수의 태변 착색

 

② 임신 요인
어머니의 당뇨병, 자간증, 저혈압, 고혈압, 출혈, 다태아, 고령 산모의 초산, 알코올 중독, 향정신성 약물 중독

 

③ 출산 요인
조기 양막 파수, 난산, 두위 분만, 꼬임이나 목감기 등의 제대 압박, 제대 탈출, 전치 태반, 태반 조기 박리, 제왕절개술(수술이 필요한 원래 질환 때문에 시행하는 경우), 양막염, 출산 직전 진정제 및 진통제 사용

증상

태아나 신생아가 저산소증으로 가사 상태가 되면 일차성 무호흡이 일어납니다. 이때 산소 공급과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면 자발적 호흡이 돌아옵니다. 그러나 이러한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차성 무호흡으로 진행됩니다. 가사 상태가 되면 처음에는 심박출량이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곧 혈액의 재분배가 일어나 신장, 위장관, 피부, 간, 근육, 폐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이들 장기가 먼저 손상됩니다. 저산소증이 계속되면 심박출량이 감소하면서 결국 뇌, 심장 등으로 가는 혈류마저 감소하여 이 장기들도 손상됩니다. 결국 신체의 모든 기관이나 장기가 기능 부전 상태가 되어 아기의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따라서 여러 기관과 장기에 가사로 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① 중추 신경계
의식 혼미, 무호흡, 근육 이완, 동공 확대, 뇌출혈

 

② 호흡기계
얕은 호흡, 무호흡, 호흡 곤란, 폐부전, 폐출혈

 

③ 심혈관계
쇼크, 심부전, 저혈압, 부정맥, 호흡 곤란, 청색증

 

④ 신장 및 위장관계
부종, 신부전, 핍뇨, 괴사성 장염, 장천공, 장출혈

 

⑤ 대사계
저체온증, 대사성 산증, 저혈당증, 전해질 이상

진단

'병력, 증상, 진찰 소견 등을 종합해서 신생아 가사가 의심되면, 혈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고, 태아 모니터로 태아의 심장 박동이 정상적으로 뛰는지, 규칙적인지, 빠른지 느린지 알아봅니다. 자궁 속에서 태변을 누는 것은 태아가 질식 상태에 있다는 징조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태변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가사 상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출생 시, 아기의 Apgar 점수(호흡, 심장박동, 피부색, 근육의 힘, 신경 반사 등 5가지 건강 상태를 체크한 점수)를 살펴보고, 출생 직후 검사한 탯줄 혈액 또는 아기 혈액의 동맥혈 가스 검사에서 심한 산증이 나타나면 신생아 가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견과 더불어 신생아의 상태가 가사에 맞는 신경학적 이상을 나타내고, 이러한 이상이 다른 원인으로 인한 뇌 손상이 아닌 것이 확인되면 신생아 가사로 확진됩니다.

아이를 진찰하고 있는 의사

치료

신생아 가사는 대부분 분만 전후로 발생하므로, 빨리 적절한 소생술을 시행하고 집중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산소 호흡을 시키고 기도를 깨끗하게 열어 준 후에도 신생아 무호흡이 지속되면 지체 없이 소생술을 시행합니다. 그 정도에 따라 인공호흡, 심장마사지 또는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며, 그래도 심장이 잘 뛰지 않으면 약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신생아 가사가 의심되는 환아는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집중적으로 관찰 및 치료해야 합니다. 순환과 폐호흡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치료를 하면서 대사성 산혈증 및 저혈당 등을 교정합니다. 경련이 있을 경우 경련 억제제를 투여하는 보존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밖에 체온 유지 및 감염 방지 등의 일반적인 처치를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저체온 치료를 시도하기도 하나 모든 환자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며, 중증의 경우에는 효과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경과

신생아 가사 후, 각 기관의 손상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① 신장 : 급성 세뇨관 괴사, 급성 신부전, 핍뇨
② 위장관 : 괴사성 장염
③ 간 : 간기능 이상, 황달, 혈중 암모니아 상승
④ 심혈관계 : 심부전, 심인성 쇼크
⑤ 폐 : 태변 흡인 증후군, 폐색전, 신생아 지속성 폐동맥 고혈압증
⑥ 뇌 : 저산소성 뇌병증, 허혈성 뇌병증, 뇌성마비 등의 신경학적 후유증
⑦ 혈액학적 합병증 : 전신성 파종성 응고 장애, 두개 내 출혈
⑧ 대사 장애 : 저혈당증, 저나트륨혈증, 저칼슘혈증, 산혈증, 저체온

 

신생아 가사의 예후는 가사 후 대사성 및 심폐 합병증이 치료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임신 주수 및 저산소성 허혈성 뇌증의 정도도 고려합니다. 특히 아기의 임상 소견과 생화학적 검사 및 방사선 촬영 등의 검사 소견을 바탕으로 신경학적 후유증을 판정합니다. 신생아 저산소성 뇌증이 중증도 이상이면 뇌성 마비 및 신경 발달 지연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재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