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급성 기관지염(Acute bronchitis)

동의어 : 기관지염

정의

급성 기관지염이란 목구멍 뒤의 폐로 들어가는 관인 기관에 바이러스, 세균 등의 병원균으로 인해 급성 염증 반응이 생긴 질병을 말합니다. 유행성 독감과 같은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면 급성 기관지염도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예시

원인

급성 기관지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많습니다. 바이러스의 경우 사람에서 사람에게로 직접 전염되는데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손으로 전파되기도 하고 호흡기를 통해 침입하기도 합니다. 노인이나 유아에 걸리기 쉽고 과거에 폐결핵을 앓았거나 흉막성형수술을 받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

급성 기관지염에 걸리게 되면 기관의 점막이 붓고 점액이 분비되어 기관이 좁아짐으로써 숨 쉬기가 힘들어지고 가래를 뱉게 되며, 숨 쉴 때 천명(휘파람이나 피리 소리)이 날 수 있습니다. 유아의 경우 초기에 이러한 증상이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으면 모세기관지염으로 진행하게 되고 합병증으로 폐렴을 일으키게 됩니다.

정상 기관지와 기관지염에 걸린 예시

 

진단

보통 급성 기관지염은 기침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개 2주 이상 지속되지 않으나 경우에 따라 기간이 조금 더 길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청진 시 수포음이 들리나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폐경화가 없으면 기관지염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침이 3주 이상 되거나 고령인 경우를 제외하면 흉부 방사선 검사는 꼭 하지 않아도 되는 검사입니다.

치료

급성 기관지염은 항생제 치료와는 무관하게 호전됩니다.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이어서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지만, 세균성 감염이라 하더라도 항생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 기도질환이 있는 사람에서 기관지염이 악화된 경우 기관지 확장제를 쓰는 것이 유용합니다. 특히 천식 환자는 흡입용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였을 때 회복이 더 빠릅니다.

경과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 기관지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만성 기관지염의 주원인으로 담배연기가 폐로 들어가면 기도에 염증이 생깁니다. 오랫동안 폐에 자극을 주는 화학연기, 먼지, 다른 이물질 등도 많성 기관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약자나 심폐질환이 있는 분의 경우 폐로 감염이 전이되어 폐렴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평상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온도 유지가 중요하며, 찬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으로 인해 목이 많이 아플 경우 식사는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이 좋으며, 흡연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