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안면 마비(Facial palsy)

동의어 :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얼굴마비,와사풍

정의

안면 마비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 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얼굴에 마비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면 마비가 생기면 한쪽 얼굴 근육의 움직임의 정도가 감소하여 얼굴을 움직일 때 양쪽이 서로 비대칭이 됩니다. 뇌의 외상, 출혈, 감염증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 중추 신경 마비는 양측성의 구순, 비근, 안근 마비 증상을 유발합니다. 말초신경 마비는 편측의 저작 곤란 증상 등을 유발합니다.

안면마비-눈 완전히 안감김,청각 과민증상,이마주름은 안생김,얼굴 한쪽 근육마비,미각장애,식사및양치질할때 음식물및물 흘러내림,발음 부정확,입 삐뚤어짐

원인

안면 마비는 이를 유발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특발성 안면 마비(벨 마비)라고 합니다.

 

① 특발성 안면 마비(벨 마비)
갑자기 안면 마비가 생긴 환자의 경우, 대부분 진찰과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특발성 안면 마비 또는 벨 마비라고 합니다. 벨 마비는 영국 의사인 찰스 벨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진단명입니다. 안면 마비의 원인 중 가장 흔하기 때문에 널리 쓰이는 의학용어가 되었습니다.

 

② 특정 원인이 있는 안면 마비
종종 안면 마비의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마비의 원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램지 헌트 증후군이 있으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안면의 대상포진과 함께 안면 마비가 발생합니다. 교통사고나 추락 때문에 머리가 충격을 받아 머리뼈의 골절과 더불어 안면 마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뇌졸중이나 뇌종양 같은 뇌신경 질환으로 인해 안면 마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드물게 급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안면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면 마비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보면 대개 몸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을 쓴 후, 또는 찬바람을 쏘인 후 안면 마비가 발생해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동맥의 부종 등으로 인한 신경의 압박, 추위로 인한 면역학적 염증, 정신적 충격이나 감정적 불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고혈압 환자에게 약 4~5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

안면 마비는 원인에 따라 갑자기 생기기도 하며 서서히 생기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벨 마비는 몇 시간이나 며칠에 걸쳐 갑자기 발생합니다.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고, 이마에 한쪽 주름이 적어지며, 한쪽 입꼬리를 올리기 힘들어집니다. 안면 마비가 발생한 쪽 얼굴이 덜 움직이거나 안 움직이기 때문에, 얼굴을 움직이면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한쪽으로 돌아간 것처럼 보입니다.

 

눈이 잘 감기지 않아서 눈물이 흐르거나 눈이 뻑뻑해집니다. 물을 마실 때 입술이 덜 움직이는 쪽으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한쪽 혀의 맛이 예전과 다르게 둔해지기도 합니다. 마비가 생긴 쪽의 감각은 그대로지만 안면이 부어 있는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수 시간 내 또는 수일 내에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완전 마비 또는 부분 마비로 나타납니다. 코를 찡긋하지 못하고, 입을 옆으로 벌리지 못해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을 흘립니다. 휘파람을 불지 못하고, 말을 해도 발음이 새어 정확한 발음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진단

우선 안면 마비를 일으킨 심각한 원인이 있는지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면 마비가 생긴 환자는 귀와 신경 기능에 대한 자세한 진찰을 받고, 이상이 있는지 확인받아야 합니다. 그 원인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 CT나 MRI와 같은 검사를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쳤는데도 안면 마비의 다른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벨 마비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라임병을 의심할 만한 노출 병력이 있으면 혈청 검사를 시행하고, 외래에서 신경 전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얼굴의 움직임을 자세히 진찰하는 것이 진단에 중요합니다. 마비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신경전도 검사나 근전도 검사를 받기도 합니다.

치료

안면 마비는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뇌신경 질환에 의해 안면 마비가 발생한 경우, 그 원인에 맞는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머리의 충격에 의해 발생한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하였다면 중이염을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① 벨 마비 치료
특별한 원인이 없는 가장 흔한 벨 마비의 경우, 약물 투여와 함께 전기 자극 등의 물리 치료를 하면서 몇 개월간 경과를 지켜봅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얼굴이 완전히 마비된 경우라면 조기에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벨 마비 환자는 열 명 중에 여덟 명 이상이 약물 투여와 경과 관찰만으로 얼굴의 움직임이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보통 몇 개월씩 걸려 서서히 회복되며, 일부 환자는 어느 정도 마비가 남기도 합니다. 경과 관찰 중에 눈물 부족 때문에 눈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약 사용 교육을 받습니다.

 

② 램지 헌트 증후군에 의한 안면 마비 치료
대상포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램지 헌트 증후군의 경우, 추가로 항바이러스 약물과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초기 집중 치료를 잘 받으면 마비가 심해지는 양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눈에 안대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고, 마비 부분에 물리 요법을 적용하여 치료합니다. 약물 요법은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여 안면 신경 손상 부위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발병 후 즉시, 또는 늦어도 4일 안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안면 신경으로의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를 보존 요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술 요법으로서 발병 후 2~4일 내에 안면 신경 감압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유증으로 안면 신경이 단순히 절단된 경우에는 안면 근육이 심하게 쇠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대개 좋아집니다. 

 

예후가 좋은 안면 마비는 2개월 내에 완치할 수 있지만, 예후가 불량한 안면 마비는 수개월에서 수년 이상까지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