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급성 방광염(Acute cystitis)

동의어 : 방광 감염,방광 염증,방광염,오줌소태,하부요로감염

정의

급성 방광염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보관되는 장기인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평생 동안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원인

급성 방광염의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요도로부터 세균이 타고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데 이로인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많은 항문과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질입구가 요도와 가까워 세균이 쉽게 방광쪽으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증상

방광염은 보통 한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입니다.

1) 배뇨 중 통증, 작열감

2) 갑작스럽게 느끼는 요의

3) 소변의 양은 적으나 자주 요의를 느낌

4) 하복부의 통증

5) 혈액에 섞인 소변

6) 탁한 소변색

7) 강한 소변 냄새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화장실이 급해 뛰고 있는 남성

진단

급성 방광염은 임상 증상과 소변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소변을 채취하여 배양검사와 감수성 검사를 하게 됩니다. 소변을 받을 때에는 처음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받도록 합니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의 질염과 그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질 분비물 검사를 통해 감별해야하며 신우신염은 고열, 구역, 구토 및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므로 급성 방광염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이며 단기 요법이 권장됩니다. 남성의 급성 방광염과 젊은 여성에서 치료 후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합니다. 하지만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를 맞아야 합니다. 자주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저용량으로 3개월 내지 6개월간 사용하거나 방광면역증강제를 투약하기도 합니다. 또한 방광자극증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 온수 좌욕, 항콜린제 및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경과

대부분의 방광염은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가 쉽게 치료되며 방광에 장애가 영구적으로 남는 경우는 드뭅니다. 보통 항생제 치료 시작 후 72시간 내에 90%에서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균이 상부 요로로 올라가 신장에 영향을 미치고 신우신염, 신장의 농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염이 혈액으로 퍼지는 경우 패혈증이 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여성에서 방광염은 성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여성의 질 내에 서식하던 균이 성행위에 의해 요도 입구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밀월 방광염 (허니문 방광염)의 경우 신혼부부가 첫날밤을 치르고 난 다음 날, 신부가 갑자기 소변볼 때 통증을 느끼고 수없이 화장실을 드나드는 경우 입니다.

 

또한 부부관계 후에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여자 환자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부부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봐서 방광을 비워내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나쁜 습관에는 잦은 뒷물이 있습니다. 잦은 뒷물은 질 내 산성도를 떨어트려 정상적인 인체의 방어력을 유지시키는 정상 세균들을 억제합니다. 또한 소변을 본 다음 휴지로 질 주위를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즉 요도입구에서 항문쪽으로 닦아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