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Acute viral hepatitis)

동의어 : Viral Hepatitis,바이러스 간염,바이러스성 간염

정의

A형, B형, C형, D형, E형, G형 간염 바이러스 및 단핵구증, 거대세포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간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서 급성 간염은 6개월 이내에 치료가 되어 90% 이상에서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간의기능 영양소가공및저장 혈당조절 단백질합성 해독기능및면역기능 호로믄균형유지

원인

급성 바이러스 간염은 원인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병되는데 원인 바이러스의 종류에는 A형, B형, C형, D형, E형, G형 간염 바이러스, Epstein-barr 바이러스, 거대세포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B형, C형 및 D형 간염 바이러스는 혈액이나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A형과 E형 간염 바이러스는 입을 통해서 감염됩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미열, 감기몸살과 피곤함, 권태감, 울렁거림과 구토로 인해 밥맛이 없는 느낌이 들고 식욕부진이 생깁니다. 두통이나 관절통, 근육통, 복부 불쾌감이 동반되기도 하며 때때로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남성

진단

혈액 검사를 통해 각각의 바이러스 상태에 대한 검사와 간기능 검사를 합니다. 간의 상태와 복부 장기의 상태를 보기 위해 초음파를 시행합니다.

치료

대부분(90% 이상)은 특이적인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회복되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손상된 간조직의 회복을 위해 단백질이 풍부하며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식욕이 없으면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합니다. 어떤 약제라도 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특히 한약재나 민간요법은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꼭 필요한 경우 반드시 담당의와 미리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하게 회복될 때까지 술은 절대로 마시지 않습니다.

경과

급성 바이러스 간염의 90% 이상은 정상적으로 회복이 됩니다. 아주 일부(약 1%) 환자들은 매우 심한 간염으로 의식 변화가 발생하는 급성 간부전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사망률이 높아 간이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B형, C형, D형 급성간염을 앓은 경우에는 일부에서 만성간염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므로 급성간염으로 치료를 받고 호전되었다고 하더라도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받아야 합니다.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식욕이 떨어지고 구역, 구토를 동반하므로 입에 맞는 음식을 균형 있게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이나 불필요한 약제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또 과로나 무리한 운동도 삼가야 합니다. 약을 복용할 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간독성이 없는 약물로 제한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회복기에 접어들더라도 재발하거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3~6개월 후까지 정기적으로 진찰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