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망막 박리(Retinal detachments & breaks)

동의어 : HypertensiveRetinopathy,견인망막박리,삼출망막박리,열공망막박리

정의

망막 박리란 망막이 안구 내벽으로부터 떨어져 들뜨게 되는 병적 상태를 말합니다. 망막이 들뜨게 되면 망막에 영양 공급이 되지 않아 시세포의 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되고,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영구적인 망막 위축이 발생하여 실명하거나 안구가 위축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망막유리체 수술이 필요합니다.

망막의 구조

망막 박리는 매년 1만 명에 한 명 꼴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망막 박리는 주로 중년 이후에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안과 질환입니다.
 

원인

대부분의 망막 박리는 망막 열공에 의해 유발되며, 망막 열공의 숫자는 한 개 또는 여러 개일 수도 있습니다. 눈의 내부를 채우고 있는 젤리처럼 끈적 끈적하고 투명한 유리체가 망막과 밀착되어 있습니다.

치밀하게 밀착되어 있는 유리체가 고도 근시나 노화 과정으로 인해 액화되고 빈 공간이 생겨 망막과 분리되는데, 이때 유리체가 망막을 잡아 당겨 망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손상된 부분을 통해 액체가 유입되어 망막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열공 망막박리'라 하고, 이것이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이 밖에도 견인막의 수축으로 망막이 떨어지는 견인 망막 박리와 망막과 맥락막의 염증으로 삼출물이 고여 망막이 떨어지는 삼출 망막 박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망막 박리가 잘 일어나는 사람은 근시가 심한 사람, 망막 이상의 가족력을 가진 사람, 또는 눈 수술을 경험한 사람에게서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눈에 심한 충격을  받았거나 안구의 외상이 있을 때 망막 박리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망막열공 사진 예시

증상

시력 장애가 생기기 전에도, 날파리증(비문증), 광시증, 시야장애(위, 아래, 좌우에서부터 시야가 커튼을 친 것 같이 가려 보이는 증상),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는 중심 망막(황반부위)은 잘 유착되어 있고, 주변부부터 서서히 망막 박리가 지속될 경우, 증상을 못 느끼고 우연히 안과 검사에서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진단

정밀 산동 안저 검사로 대부분 진단할 수 있으며, 보조적으로는 초음파검사, 망막기능검사(망막전위도 검사), 망막빛간섭단층촬영, 안저촬영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각막 혼탁, 백내장 등이 있을 경우에는 이러한 보조적 기능 검사가 망막의 상태 및 예후 예측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망막빛간섭단층찰열을 하고 있는 남성  안저찰영검사를 받고있는 할머니

치료

망막 박리는 수술이 불가피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할 확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열공 망막 박리의 경우 매우 초기, 일부에 국한된 경우를 제외(경우에 따라 광응고 레이저 치료로 방책을 만들어 구멍 주위로 더 이상 망막박리가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치료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하고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중심망막(황반)이 아직 유착되어 중심 시력이 유지되어 있는 경우에는 빠른 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만성적인 망막 박리는 수술로 망막을 재유착시킨다고 하더라도 기능을 회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안구 유지 목적에 국한되는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박리된 기간이 길수록 수술 후 재유착 성공율이 떨어지며, 시력 회복도 제한적입니다. 수술 전에는 망막박리의 범위가 커지지 않도록 안정시키는 것이 좋고, 독서 등의 근거리 작업도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공막돌융술 및 냉동치료에 의해 안구 밖에서 망막을 유착시키는 방법과 유리체절제술을 시행하여 망막의 안쪽에서 냉동치료나 레이저치료로 구멍을 치료한 후, 가스나 실리콘 기름을 주입하여 안구 안쪽에서 밀어 주게 하여 망막을 유착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단독 또는 병행하여 시행합니다.

가스나 기름을 주입한 경우에는 일정 기간(1주~1개월) 동안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 있는 등의 적당한 자세를 취하고 있어야 합니다.
당뇨 등의 원인에 의한 견인 망막 박리의 경우 유리체절제술로 유리체와 섬유조직을 제거하여 망막을 유착시킵니다. 한편, 삼출 망막 박리의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하거나 수술을 시행합니다.

 

망막의 해부도